심기보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교수


▲ 심기보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교수



제5회 PMO의 과제

PMO는 19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보급·발전되어 왔으나, PMO에 대한 정의나 해석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PMO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데 있어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은 확실하다. 또한 PMO가 짊어
져야 할 사명도 크기 때문에 PMO라는 단순한 3글자의 일과성 붐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PMO의 본질에 입각한 바람직한 형태를 명확히 정의할 필요가 있다. 본회에서는 PMO의 앞으로의 바람직한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 IT 프로젝트의 본질

1.1 변혁을 요구하는 IT 프로젝트

PMO의 본질을 논의하기 전에 IT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본질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IT 프로젝트에는 반드시 스테이크홀더가 존재한다.
SI벤더의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에 관계되는 스테이크홀더 조감도(도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수의 스테이크홀더로 구성된다. 여기에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스테이크홀더와 매니지먼트 대상의 리스크 항목을 추출한다.

② IT 프로젝트의 목적은 오너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있다.
SI 벤더가 볼 때,「 오너의 요구」는「고객(발주자)의 요구」로 표현된다. 경영자에서부터 프로젝트매니저, 담당자에 이르기까지 각각이 오너의 의지인 프로젝트 목적에 대하여, 자신의 미션을 가지고 그 미션에 대해서 오너십을 갖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의 필수 조건이다.

③ IT 프로젝트의 사명은 기존 조직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변혁을 실현하는 것이다.
변혁의 실현이야 말로 프로젝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프로젝트 조직과 기존 조직과의 사이에 반드시 갭이 있어 그 갭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긴다. IT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숨겨져 있는 문제를 현재화(懸在化)하여 불확실성이나 애매성을 컨트롤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시화가 필요하게 되고, 가설이나 예측을 세우기도 하고 복수의 선택지를 준비하여 불확실성에 대비하기도 한다. 문제나 실패를 숨기지 않고 발굴하는 것을 칭찬하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④ IT 프로젝트의 조직은 목적을 실현하는 일과성 조직이다.
경영자는 문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프로페셔널을 집중시킨다. 일상 업무의 희생을 최소한으로 억제시키면서 실현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 <도표 1> 프로젝트에 관계되는 스테이크홀더의 조감도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