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0월부터 입주가 시작될 범정부통합전산센터 제1센터(대전)의 시스템 이전 계획이 모두 확정됐다.
이전대상이 되는 시스템은 행정자치부, 정보통신부 등 24개 부처의 41개 기관이다. 백업용 시스템은 향후 광주광역시에 구축될 제2센터로 이전하게 된다. 23일 정부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올해 말까지 10개 부처의 137개 업무(서버 832개, 주변장치 6082대)가 제1센터로 이전된다. 10개 부처는 교육부, 과기부, 법제처, 보훈처, 홍보처, 고충위, 청보위, 민주평통, 행자부와 정통부(2006년까지 계속 이전 예정) 등이다.
2006년 말까지 이전하는 기관은 재경부, 문화부, 복지부, 산자부, 노동부, 해수부, 환경부, 금감위, 조달청, 관세청, 통계청, 소방청, 감사원, 구무조정실 모두 14개 부처의 185개 업무(서버 653대, 주변장치 433대)이다.
이들 기관 중 규모가 작은 곳은 일괄이전하고, 대상 시스템이 많은 대형기관은 순차이전 방식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순차이전의 경우 1차 이전 대상은 전산장비 및 기반시설 포화예상시스템과 공간부족 등의 사유로 타 부처(기관) 및 민간설치 시스템이다. 2차 이전대상은 전자문서시스템, 자료관리시스템, 전자인사관리시스템(PPSS) 등 법제도 등에 의해 범정부적으로 표준화된 시스템과 부처 단독업무 정보화시스템 등이다.
3차 이전 대상은 대체시스템 중비 등 이전에 장기간 소요가 예상되는 시스템과 타 부처(기관) 정보제공 등 핵심업무 시스템이다. 추진단은 이전 방식도 유형별로 구체화시켜놓고 있다. 업무 서비스를 무중단으로 이전하는 무중단 이전과 2-3일 서비스 중단이 가능한 단순이전으로 나누었다.
먼저 정통부 우편 및 금융, 행자부 주민, 관세청 수출입관리 등 핵심업무로 24시간 365일 대국민 서비스가 필요한 업무와 서비스 중단시 법률, 손해배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업무는 무중단 이전형태를 이전된다.
하지만 전자결재, 문서관리 및 홈페이지 등 내부 행정업무 등 대국민서비스와 무관한 업무 등은 단순이전 형태로 이전된다.
시스템 이전시 가장 중요한 IP주소의 경우는 주요시스템의 경우에만 기존 IP주소를 활용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또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전관련 안전 및 보안대책을 마련하고 운송차량에 관계공무원을 탑승시킨 무진동차량을 이용해 이전이 이뤄진다. 물론 경찰청의 지원을 받아 운송차량 행렬의 전후에 순찰차를 배치할 예정이다.
< 윤성규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