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보 품질관리에 대한 행정적·기술적 지원 제공

행정안전부는 공공정보 공개·활용·융합 촉진을 위해 공공정보 품질관리를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기로 하고, "공공정보 품질관리 지원센터"를 올해 말까지 구축하여 2012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국가차원에서 많은 DB를 구축하였으나, 이를 민간에게 공개하여 새로운 경제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정보품질에 대한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됨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품질관리지침"('11.7.4)을 고시하고, "품질관리지원센터" 개설을 통해 공공정보 품질관리에 대한 행정적·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공공정보 품질관리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공공정보 품질관리지원 포털(www.pdqm.kr)"은 '11년 말까지 구축되어,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서비스 할 예정이다.

공공정보 품질관리지원 포털은 공공정보 품질관리 지침 및 매뉴얼 소개, 우수 사례 및 지식 공유, 품질관리 교육, 자가 품질진단 도구 등을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공공기관의 공공정보 품질관리 역량 향상은 물론 국가차원의 공공정보 품질관리 인프라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과 마인드 제고를 위해 「공공정보 품질관리 교육」을 11월 28일(수도권), 11월 29일(대전권) 양일에 걸쳐 실시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국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공공정보 품질관리 정책·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품질관리 지침"에 대한 각 조문별 해설과 더불어 공공정보 품질관리 매뉴얼에 대한 활용방법, 관련 지식과 사례 제공 형식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