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공과 성장, 지속을 위한 해법 ‘체질개선’


▲ 금용찬 ITPartnerZ(IT컨설팅 그룹)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I-2. 성장과 지속의 방법

"기업심혁신과 5요소"(혁신의 틀)

사회의 구조가 일련의 순차적인 진행이나 예측 가능한 형태로 변화해 갈 때, 기업들은 순조로운 미래의 예측 기반에서 활동을 하였으며 1년 내의 변화요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고 변화에 대응이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어느 날 새로운 모델의 기업이 불쑥불쑥 생겨나고 순식간에 일정 영역의 지배자가 되기도 한다.

▶"나일론의 대명사 듀폰은 최근에 나일론 부문을 매각하고 옥수수종자사업을 사들여 변신에 성공하였다."
"비지오, 추억의 그리기 도구이며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 군에 포함되어 있다. 북미지역 모니터 제조 유통사로 진입하여 3년 만에 1위에 올라서다."
"인터넷 + 무선전화 + 방송이 결합되어 스마트폰이 탄생하고, 관련된 많은 기업들이 명멸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서로 검색이나 연결만으로 지구촌 수억 명을 회원으로 연결하고 24*7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와 같은 특정 기능영역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도요타, 금융+IT사업을 자동차에 접목시키려 했던 3대째 가족이 경영일선에 복귀하였으며 선대 배신의 아픔을 겪은 종업원들의 마음이 이반되어 품질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2009년에는 인사고과의 75%를 협업으로 정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업모델까지 혁신하는 회사는 부지불식간에 끊임없이 탄생하고 있으며, 해오던 일을 관성에 따라 열심히 하는 회사들의 보이지 않는 경쟁으로 작용하여 이익을 가져가고, 일을 가져가고, 고객을 가져갈 것이다.
소리없이 다가오는 보이지 않는 경쟁에 대하여 구성원, 특히 임원층은 본능적으로 느끼고 그 거대한 변화와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근자에 필수적인 투자가 아닌 부문의 투자를 동결시켜 기업대상 서비스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와중에서 기업은 스스로의 사업을 바라보고 정돈하는 시야를 획기적으로 넓혀야 한다. 빠른 변화로 인하여 구성원들의 이해도가 달라지고 갈등이 생길 수 있으며 내외부의 변화를 공유 공감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문화의 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많은 기업이 IT의 도구들을 도입 적용하여 왔다. ERP, CRM, SCM, BI, DW, MES, 그룹웨어, EP 등 컴퓨팅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때그때 출현하는 IT 도구들이 기업의 꿈을 어느 정도 이루어 줄 도구로 인식되고 적용되어 왔다. 6-시그마 등 혁신의 방법론들이 탄생하여 기업들은 앞다퉈 도입하여 새로운 체질로의 변화를 추구하였다. "효율적인 외부의 도구를 도입하여 우리의 기업가치를 높이고 효과를 보자"이러한 관점의 시도들이 각 부문의 방법론이든, IT 도구이든 이루어져 왔던 것이다. IT 도구와 혁신의 도구들을 현명하게 적용하여 체화(體化)한 기업들은 획기적인 효율성을 달성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보았다. 그러나, 현재의 기업과 사회환경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도구의 효율과 그 적용결과의 효과의 관리만으로는 부족하다. 그에 더하여 전체의 사업과 그 흐름을 보고 관리하는 프레임이 필요하다. 최근, 특히 2008년 하반기 이후 안정적인 기업조차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어 호소하고 있다. 사업과 환경, 비전과 목표, 기업문화와 성과, 도구와 방법, 조직과 일의 다섯 가지 측면의 성장과 지속의 DNA와 연관관계로 기업심 혁신 MAP을 구성하고 기업심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과 성장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유형의 가시적인 효과를 추구하여 왔으나 이제는 유형의 추구를 넘어 어렵더라도 기업문화와 같은 무형의 것들을 아울러 관리하고 다스려야만 생존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장님들이 코끼리를 만지게 되었습니다.
장님 1: 코끼리는 마치 벽과 같군
장님 2: 창과 같이 날카롭군
장님 3: 코끼리는 뱀과 같군
장님 4: 코끼리는 기둥과 같군
장님 5: 커다란 부채 같군
각각 배, 상아, 코, 다리, 귀를 만진 장님들의 이야기입니다. 최근 특히 2008년 하반기이후 안정적인 기업의 경영층조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드러내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코끼리 전체를 판단하고 미래를 결정할 시기입니다."

성장과 지속의 5가지 DNA는 서로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상호작용에 의해 연관되어 진다. 다섯 가지 DNA의 연관관계는 기업심 혁신(Corporate Spirits & Resonance) MAP으로 나타나고 궁극적으로 이 다섯 가지 요소와 요소간 관계의 관리를 통하여 기업은 성장과 지속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이하 상세 내용 컴퓨터월드 8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