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 구성 기능


▲ 전희철 ㈜ 리얼웹 중앙연구소



BPM 구성 기능


이번 기고부터는 BPM 최적화 방법인 PDCA 사이클 구성 요소에 대하여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본다. BPM 기본 구성은 프로세스 매핑(plan), 실행(do), 성과관리(check), 개선(act)의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하며 네 가지 핵심 기능은 BPM의 끊임없는 프로세스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3,1 프로세스 매핑
BPM에 의한 점진적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는 현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업의 프로세스는 기업 고유의 소중한 지적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게 표현, 체계화되어 공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프로세스 매핑은 BPM의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로 BPM을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며, 매핑 그 자체로도 많은 가치가 있다. 본 기고에서는 프로세스 매핑/분석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3.1.1 프로세스 매핑

3.1.1.2 프로세스 매핑의 필요성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정형화하여,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는 작업은 BPM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프로세스 표준화는 프로세스 소유자 또는 관리자가 담당 프로세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BPM을 도입하지 않더라도 프로세스 매핑은 그 자체로 다음과 같은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 기업 내부의 업무 흐름에 대한 정의를 내려 정형화/표준화를 통해 같은 수준의 산출물을 생산한다.

● 프로세스를 명확히 표현, 공유함으로써, 외부 고객은 물론내부 고객(종업원을 포함)의 만족도를 높인다. 투명한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도를 높일 경우 고객 만족도는 증가한다.

● 프로세스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여 전 직원이 참여하는 점
진적 개선을 할 수 있다.

● 종업원들은 자신의 기여 부분을 확인하고, 자신의 업무만이 아닌 전체 end-to-end 프로세스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조직/개인의 프로세스만이 아닌 사내 전체 업무 흐름에 대해 holistic view를 제공한다.

● 프로세스의 정형화/표준화를 요구하는 ISO 등의 품질 활동에 활용한다.

● 최근의 추세인 기업간 협업을 위해 외부 고객과의 접점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사내 프로세스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 프로세스 매핑 만으로도 기업의 불합리한 프로세스를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다.

●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해 업무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규정, 준수할 수 있다.

● 명확하게 표준화된 프로세스는 업무 매뉴얼로 활용될 수 있다. 업무 매뉴얼은 효과적으로 공유될 경우, 조직이동 시 또는 신입 사원을 위한 업무 training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

● Process Innovation, Six-sigma 등 기업 업무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직접 활용될 수 있다.

● M & A, 구조조정 등으로 사내 프로세스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우, 매핑방법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3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