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원 대화 과정서 전자문서 작성 항목 추출 및 자동 입력 가능

포시에스가 ‘오즈 이폼’·‘오즈 리포트’ 9.0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포시에스가 ‘오즈 이폼’·‘오즈 리포트’ 9.0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포시에스(대표 박미경)는 ‘오즈 이폼(OZ e-Form)’과 ‘오즈 리포트(OZ Report)’의 9.0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음성 인식 및 AI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입력 방식의 전자문서 작성과 비대면 환경에서도 대면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술 구현 등이 주요 특징이다.

먼저 계약서, 신청서 등 전자문서 작성 시 디바이스 화면을 보며 대화하듯이 입력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 플로우’ 기능이 추가됐다. 모바일 기기에서 입력 항목이 많은 복잡한 서식을 작성할 때 화면의 질문 단계를 따라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서식이 작성된다.

이때 별도의 터치나 제스처 없이 음성으로도 작성이 가능한데, 자동으로 읽어주는 화면의 질문에 고객이 대답하면 입력 항목에 맞게 작성되는 방식이다. 음성 인식 시 자연어 분석을 통해 데이터가 입력되는데, 해당 날짜를 직접 말하지 않고 내일 또는 3일 후라고 해도 해당 날짜가 입력된다.

디바이스와의 대화뿐 아니라, AI 기계독해 기술을 접목해 전자문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 추출과 자동 입력이 가능해졌다.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의 대화도 보다 정교하게 처리할 수 있는 ‘자연어 대화를 통한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전자문서 작성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전자문서 작성 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한 바 있다.

비대면 환경에서 대면 수준의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실시간 서식 동기화 기능이 강화됐고, 다자간 서식 동기화가 가능해졌다. 서식 작성 중에 새로운 서식이 추가되고 다른 상담사가 별도로 안내해야 하거나, 보험 상품가입 시 계약 당사자가 다수일 경우에 효과적이다. 비대면 화상 창구 시스템, 보이는 TM 시스템 등 최신 비대면 금융 트렌드에 최적화된 기능이다.

서식 개발 및 유지보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 및 성능도 대폭 개선됐으며, 사용자 환경 및 보안도 강화됐다. 서명 시 서명자의 얼굴 영상을 서명과 함께 보관해 서명 부인 방지 효과가 높아졌으며, 출력물에 대한 진위 확인을 위해 QR코드 검증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방형 표준문서 지원으로 오즈로 개발된 보고서를 DOCX, HWPX, ODT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됐다. 오즈에서 저장한 ODT 파일은 공공기관의 ODT 편집기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오즈 이폼 9.0과 오즈 리포트 9.0은 제품의 기술력 및 안정성을 검증 받고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으며,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보장하는 소프트웨어 접근성(SA) 인증도 획득했다. 오즈에서 저장한 파일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파일(BRL)로도 변환이 가능하다.

포시에스 박미경 대표는 “오즈 9.0은 금융 및 공공기관을 비롯한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 및비대면 업무 환경에 대한 필요성과 시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개발된 것”이라며 “기술적인 업그레이드에만 초점을 맞춘 게 아니라, 고객의 비즈니스 변화에 최적화된 성능 개선과 디지털 취약 계층을 비롯한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