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기술 협력 통한 시너지 창출 모색…CBDC 등 미래 기술도 공동 대응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전문기업 클로잇(대표 이세희)은 블록체인 전문기업 시그마체인(대표 곽도영)과 블록체인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각 사가 추진 중인 블록체인 관련 사업 전반에서 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외 토큰증권발행(STO) 플랫폼 시장에도 적극 대응하는 등 전략적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시장에 대한 공동 연구 등 미래 기술에 대해서도 상호 협력해 국내 대표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동반 발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왼쪽부터) 시그마체인 김도연 이사, 곽도영 대표, 클로잇 박전환 본부장, 아이티센 최중근 부사장
(왼쪽부터) 시그마체인 김도연 이사, 곽도영 대표, 클로잇 박전환 본부장, 아이티센 최중근 부사장

최근 아이티센그룹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기반 IT 서비스 프로바이더인 클로잇을 필두로 블록체인 서비스 구축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공공·금융·엔터프라이즈 분야 클라우드 구축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클로잇은 최신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웹3.0(WEB 3.0) 시장에서 아이티센그룹 계열사들과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아이티센그룹은 아이티센, 쌍용정보통신, 콤텍시스템, 시큐센 등 계열사들과 함께 블록체인 분야에서도 시장과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및 운영 사업’을 위한 MOU 체결을 비롯해 △일본 웹3.0 전문 기업 긴코(Ginco)와 실물연계자산(RWA) 사업 확장을 위한 협약 △말레이시아 토큰증권거래소 그린엑스(GreenX)와 STO 사업 확대를 위한 협약 △사우디아라비아 알 샤리프 그룹 홀딩, 임페리얼 홀딩과 STO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 등을 체결하며 발 빠르게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이데 더해 하나증권 STO 시스템 구축 사업을 맡는 등 전문 개발사로서의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시그마체인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메인넷 버전 4.0을 완성하며 한국형 4세대 블록체인 시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7대 메인넷으로 손꼽히는 시그마체인의 메인넷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KAIST 제조 AI 빅데이터센터가 운영하는 ‘KAMP’ △세계적인 유전체 기업 ‘EDGC’ △글로벌 음원 플랫폼 ‘쿵월드’ 등 20여 기업 및 조직에 공급됐다.

최근에는 독자적인 메인넷 기술을 활용해 STO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메인넷 및 STO 플랫폼 공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