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쓰면 AI가 답장 보내주는 앱…향후 AI ‘익시’ 활용 고도화 계획

[아이티데일리]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자사 인공지능(AI) 기반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답장 받는 다이어리)’가 출시 6개월 만에 2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모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9월 출시된 답다 앱은 고객이 그날 하루의 감정을 일기로 작성하면, AI 상담사가 이를 분석해 답장을 달아준다. 고객은 AI 상담사의 답장을 통해 소통하는 기분을 느끼며 위로를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AI 기반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를 소개하는 모습.
LG유플러스 모델이 AI 기반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를 소개하는 모습.

LG유플러스에 따르면, 답다는 출시 이후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며 이달 기준 2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앱 다운로드 건수는 약 2만 2천여 건을 기록했으며, 앱 방문 고객이 서비스에 가입하는 가입전환율은 약 86%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답다에 누적된 일기 건수는 총 9만 2천여 건, 고객 1인당 매주 평균 2.8개의 일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과는 대규모 마케팅이나 이벤트 없이 고객들의 입소문으로 거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앱 마켓에 등록된 답다의 평점은 앱스토어 기준 4.9, 플레이스토어 기준 4.7점에 이른다.

답다는 고객의 감정에 따라 맞춤형 답장을 보내주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앱을 통해 110여 개의 감정 중 자신에게 맞는 감정을 선택하고 2,000자 이내의 일기를 작성하면, 12시간 내로 AI 상담사 ‘마링이’가 보낸 답장을 받을 수 있다.

고객은 전문적인 상담사에게도 털어놓기 힘든 개인의 고민을 편하게 일기로 쓰고, 감정에 공감해 주는 답장을 통해 위로받을 수 있다. 가령 고객이 시험공부를 하며 바쁜 하루를 보냈다고 일기를 쓴 경우, AI 상담사 마링이가 “하루 종일 힘들게 지내셨군요”라며 공감하는 말로 시작하는 답장이 달아준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자체 개발한 AI인 ‘익시’ 등 기술을 활용해 답다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답다가 고객의 일상에 도움을 주는 라이프 플랫폼인 만큼, LG유플러스는 답다를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 안미화 마음대로스쿼드PO는 “비용이나 심리적 거부감으로 인해 마음을 털어놓지 못했던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보다 쉽게 마음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답다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익시 등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활용해 답다가 인생의 AI 러닝메이트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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