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데이터 구축·개방…올해 총 420억 원 지원

[아이티데일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은 22일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 본사 2층 아모레홀에서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관계자 약 400여 명 대상으로 2024년 사업 개요와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추진 과제 및 구축 예정 데이터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다.

아울러 데이터의 품질 확보 방안에 대한 발표도 함께 이뤄졌으며, 사업 내용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국내 유수 인공지능(AI) 기업 관계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현장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현장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사업은 기존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전환, 최근 국내외 AI 서비스 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초거대AI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일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올해는 법률, 보건의료, 행정사무, 교육, 국방 등 총 10개 영역에서 63종 데이터를 AI 학습에 적합한 형태와 내용으로 확보·구축하고, 추가로 영역에 상관없이 수요가 있는 학습데이터 7종을 구축할 예정이다. 데이터 과제(종)당 6억 원을 지원하며 총 70종 학습데이터 구축에 4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NIA 지능데이터본부 신신애 본부장은 ‘이번 사업 추진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하고, 거대언어모델(LLM) 등 초거대 AI 확산 및 현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AI 산업 고도화와 디지털 정부 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