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합 셀 구조 표, 다단문서 분석으로 최적의 답변 제공

[아이티데일리]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대표 이채린, 최유진)은 인공지능(AI)의 문서 속 표와 단 인식을 강화해 답변의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였다고 21일 밝혔다.

시장 조사업체 IDC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례는 문서 등에서 데이터를 찾고 업무 관련 정보에 접근하는 지식관리로 나타났다. 실제 사내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표나 단이 있는 경우가 많다. AI가 문서 내 표와 단에 대한 구조적인 분석과 정보 인식이 부족하면, 올바르게 답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클라썸이 AI의 문서 속 표와 단 인식을 강화해 답변의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였다

클라썸은 기존 AI 도트에 광학 문자 인식(OCR) 기능을 추가해 이미지 형식 문서에 대한 인식률을 향상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자연어 처리 모델과 거대언어모델(LLM)을 결합해 연관된 표나 단에서 문서 구조를 분석한 후 답변하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이를 통해 구성원은 정보 탐색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 효과 및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클라썸의 AI 도트는 사내 구성원 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변하고, 답변 출처까지 참조해 이용자 스스로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어 업무 활용에 최적화돼 있다. 특히 정보가 계속 업데이트되거나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상황에서 더욱 적합하다.

이용자 편의성 향상은 물론, 정보보호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보보안 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인 ‘ISO27001’과 개인정보보호 경영 시스템 국제표준인 ‘ISO27701’을 동시에 획득했고, 삼성전자와 함께 제1호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을 취득했다. 지난해엔 MS 애저 기반 오픈 AI를 적용해 데이터 안전성도 확보했다.

클라썸 이채린 대표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AI가 문서에 있는 표나 단을 구조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답변 정확도를 대폭 향상했다”며 “AI 도트가 조직의 효과적인 지식 탐색을 도와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적시에 활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