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AICC 서비스 ‘SKT AI CCaaS’ 및 ‘AI 카피라이터’ 선봬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유영상)이 다양한 B2B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고, 기업 고객 확보에 나서며 인공지능(AI) 기반 B2B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SKT는 올인원 구독형 AI 컨택센터(AICC) 서비스 ‘SKT AI 서비스형 컨택센터(CCaaS)’와 광고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SKT는 SK렌터카의 AICC 사업을 수주하고, SK스토아와 베네피아 등을 AI 카피라이터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AI 사업 성과 창출에 나섰다.

SKT AI CCaaS는 콜 인프라(Call Infra)부터 상담앱, AI 솔루션, 전용회선, 상담 인력, 시스템 운영 대행 등 AICC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솔루션을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SKT 직원들이 AI 컨택센터 서비스 ‘SKT AI CCaaS’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SKT 직원들이 AI 컨택센터 서비스 ‘SKT AI CCaaS’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AICC는 기존 컨택센터에 첨단 AI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고객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인식 기술 △고객의 간단한 요청을 자동 응답하는 AI 챗봇과 콜봇 △고객 문의에 대한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기술 △상담 이후 대화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기술 등이 적용된다. 고객의 상담 시간을 줄여주고, 상담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장점으로 다수 기업이 AICC를 도입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SKT AI CCaaS는 구축형(온프레미스)과 달리 별도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기반 월정액 구독형 상품으로, 중소기업도 낮은 비용으로 AICC를 도입할 수 있다. 기업 고객은 필요한 챗봇과 같은 AICC 솔루션만 선택하거나, 상담앱 등 일부 기능을 우선 도입한 후 단계적으로 AICC를 구축할 수 있다.

SKT AI CCaaS의 첫 기업 고객은 SK렌터카다. SKT는 기업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솔루션을 모두 포함한 올인원 형태로 SK렌터카의 AICC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T는 AI 카피라이터도 출시했다. AI 카피라이터는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수 초 만에 광고나 프로모션 문구를 제작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다. 서비스명, 프로모션 내용, 고객 연령, 마케팅 채널 등 간략한 정보만 입력하면 효과적인 프로모션 문구를 즉각 만들어 주는 방식이다.

AI 카피라이터는 SKT가 지난 1월 출시한 기업·공공용 생성 AI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광고 문구 제작에 특화시킨 상품이다. SKT는 △광고 문구에 대한 고객 반응 데이터 △문자·홈페이지 등 마케팅 채널에 맞는 문구 규격 △고객사 플랫폼에 직접 연동하는 운영 방식 등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고객 요청 사항을 반영해 광고 문구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했다.

AI 카피라이터는 월 수만 건 이상의 광고 문구를 생성할 수 있으며, 고객사 플랫폼에 즉시 연동 가능하다. 기업 고객은 서비스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도 현재 사용 중인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광고 문구를 요청하고 제작물도 받을 수 있다.

AI 카피라이터를 사용하면 수많은 상품에 대한 광고나 판촉 문구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업계 마케터들의 업무 부담을 낮추고, 마케팅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SKT 측 기대다.

현재 AI 카피라이터 도입을 결정한 기업은 SK스토아, 베네피아 등 커머스 기업이다. SK스토아는 AI 카피라이터가 자사의 마케팅 업무 효율성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네피아 측은 “기업 복지 플랫폼 베네피아의 주요 고객인 직장인들의 소비 성향과 취향을 반영한 정교한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SKT 이규식 AI 컨택사업 담당은 “업무 효율성 제고나 생산성 확대를 위해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AICC나 AI 카피라이터와 같이 기업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출시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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