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적용된 ‘한양도성 타임머신’ 프로젝트 등 내세워

피씨엔이 XR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사진은  XR 클라우드 사업을 총괄하는 이우성 이사.
피씨엔이 XR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사진은 XR 클라우드 사업을 총괄하는 이우성 이사.

[아이티데일리] 디지털 플랫폼 전문 기업 피씨엔은 기존 ‘한양도성 타임머신’ 메타버스를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용량의 실사기반 3D 에셋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원격지에서 대용량 3D 에셋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디바이스에 전송하는 기술을 개발해 XR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XR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XR에 접합한 시스템이다. 기존 XR 서비스는 지연 시간에 민감하고 3D 그래픽 처리를 위해 고성능 기기를 요구한다.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해 저성능 기기에서도 XR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지만, 기존의 클라우드 기술은 실시간 서비스 및 GPU와 같은 렌더링 자원 배치에 최적화돼 있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피씨엔은 사용자가 다양한 XR 기기 성능에 제한 없이 시각적 변화가 사용자의 몰입감을 방해하지 않도록 고품질 콘텐츠 렌더링을 도입하고, 스트리밍 클라우드로 오프로드하는 방식의 초저지연 상호작용할 수 있는 XR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개발해 XR 클라우드 사업영역을 넓힌다.

피씨엔은 ‘한양도성 타임머신’ 프로젝트뿐 아니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실감형 뉴스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제작, 유통이 가능한 참여형 통합 플랫폼’ 과제에도 XR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항공산업단지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 구축’, ‘메타버스 기반 우주물체 궤도 정보 가시화 및 연동 기술 개발’ 과제에도 회사의 XR 클라우드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한편 피씨엔은 기존 시스템 통합(SI) 시스템을 구축해 클라우드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네이버 클라우드 MSP 업체로 등록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