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G 등 최신 기술 접목해 지능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 제공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검색 플랫폼 구축 전문기업 프로텐(대표 박재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2024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됐다.

[배경 이미지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기사 및 보도와 연관 없음]
[배경 이미지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기사 및 보도와 연관 없음]

AI 바우처 지원사업은 AI를 적용하고자 하는 수요기업(중소·중견기업, 의료기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AI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한 공급기업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매칭해주는 사업으로 최대 2억원의 개발비용이 지원된다.

올해 AI 바우처 사업으로 선정돼 수요 기업을 모집중인 프로텐은 자체 개발한 AI기반 솔루션으로 ▲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기반 제품으로 확장성 및 대용량 처리에 최적화된 검색엔진 ‘프로서치(ProSearch)’ ▲ AI모델로 정보간 유사성을 측정하며 의미에 맞는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의미기반(Vector)검색 솔루션 ‘프로브이 서치(ProVSearch)’ ▲ 비전문가도 활용이 가능한 직관적인 지식 구축이 가능한 대화형 챗봇 솔루션 ‘프로챗(ProChat)’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텐은 특히 최근 트렌드인 RAG(검색증강생성) 기술에 AI기반 자사 검색기술을 하이브리드로 접목해 LLM과 내부 문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서 내 키워드 검색뿐만 아니라 방대한 데이터 중 핵심 내용을 요약한 답변과 참고 문헌 표시 및 바로가기 기능 등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프로텐 박재완 대표는 “인공지능(AI)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검색이다. 프로텐의 검색 솔루션은 빠르고 정확할 뿐 아니라 백터검색 및 RAG 등의 최신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지능적으로 제공한다”며 “검색엔진 도입을 희망하는 수요기업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년간 쌓아온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