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상분석 민간기업 관심유도 및 민관 협력 통한 문제 해결 기대

공모사업은 2가지 유형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공모사업은 2가지 유형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아이티데일리]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민·관 협력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지역의 재난안전 현안 해결을 지원하는 ‘지능형 상분석 기술실증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행정안전부가 2027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CCTV 지능형 관제체계로 전환’을 위한 준비단계로, 지능형 관제모델을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실증사업이다.

총 25억 원이 투입되는 공모사업은 크게 두 가지 과제로 진행된다. ‘6개 기본유형(폭력, 실신/쓰러짐, 배회, 밀집, 폭우(홍수), 화재(산불))에 대한 영상분석 기술을 지자체에 시범 적용하는 과제’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선정한 특정 재난유형에 대한 영상분석 기술을 개발해 해당 지자체에 실증해 보는 과제’다.

첫 번째 과제는 2개 컨소시엄(시·군·구+민간기업)을 선정해 6개 기본유형을 2개 시·군·구에 시범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전국으로의 확산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 과제는 4개 컨소시엄(시·도/시·군·구+민간기업)을 선정해 각각의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재난유형별 관제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관제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정 재난유형의 예시로는 테트라포트 주변 낚시객 추락, 물놀이 사고 등이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민간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달 18일부터 내달 19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공모사업 관련 세부사항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는 AI 영상분석 분야의 기술과 역량을 가진 많은 민간기업이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재난안전 분야 CCTV 활용 현안을 조사해 공고 시 공개했다. 또한 공모사업을 수행할 컨소시엄을 공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5월 말까지 최종 선정하고, 6월부터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지자체 CCTV의 지능형 관제로 전면 전환을 위한 준비사업으로 여러 지능형 관제모델을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는 정부-지자체-민간기업의 첫 협업모델 사업이다. 지자체와 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면서 “정부는 2027년까지 지자체 CCTV의 지능형 관제 전환을 위해 단계별로 추진되는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