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원 LG히다찌 대표이사





나는 매일 아침 한 시간 산책을 하거나 운전을 하면서 기도와 명상을 한다. 그리고 항상 오늘도「일십백천만」을 실천하기로 다짐한다.
「일십백천만」은 나의 일일 행동지침이다. 카네기연구소 CEO 과정의 코치를 하면서 만든 원칙으로 내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매일 실천해야 할 일을 성과 지표로 조합한 것으로 하루하루 성실히 지켜나가는 것을 삶의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일십백천만」의 실천은 일신우일신 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삶의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평생 이 지침을 나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다.

「일십백천만」의 의미는 무엇일까? 「일」은 하루 한 시간 비전 명상하기, 「십」은 하루 열 번 칭찬 감사하기, 「백」은 하루 백 페이지 책을 읽기, 「천」은 하루 천 자 글을 쓰기, 「만」은 하루 만보 걷기 등이다.
카네기연구소에서는 성공을 주는 삶의 원칙으로「책과 산책」운동을 한다. 독서를 통하여 지식을 얻고 산책을 통하여 지혜를 얻자는 운동으로 산책을 살아 있는 책으로 정의한다.
책과 산책 운동의 구체적인 내용은 비전명상, 칭찬 감사, 독서, 산책 등이다. 나는 이것을 구체적인 목표치로 지표화하여 나의 일일 행동지침인「일십백천만」을 만들었다. 이 얼마나 훌륭하고 멋진 아이디어인가!

「일」, 하루 한 시간 기도와 명상을 하는 것은 하루를 시작하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만들고 자신감과 함께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새로운 날을 건강하게 맞이한 것에 대한 감사,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한, 자기 계발을 위한, 그리고 비전 달성을 위한 기도와 명상은 자신을 반성하게 만들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각오를 새롭게 다지게 한다.
나는 아침에 일찍 출근하는데 자동차 속에서도 기도를 하고, 사무실에서 명상의 시간을 갖는다. 아침에 기독교 방송을 듣거나 성경책을 보게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깨닫게 되어 생활의 나침반을 보는 듯하다.

「십」, 하루 열 번 칭찬과 감사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긍정적이고 자신감은 물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일에 실패했을 때에도 잘한 점을 찾아 서로를 격려하고 칭찬하는 대화를 하면 다음 일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나는 가끔 직원들과 대화를 할 때 한 사람씩 일어서게 하고 나머지 사람들이 돌아가며 칭찬을 하도록 한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집중적으로 칭찬을 듣게 되면 삶의 에너지가 용솟음치게 된다. 어떤 모임에서 나에게 쏟아지는 칭찬 세례를 들어본 나는 칭찬의 위대함이 얼마나 큰 것인지 잘 알게 되었다. 그날의 감동을 평생 잊을 수 없다.

「백」, 하루 백 페이지 책을 읽고 지식을 얻는 것은 생활의 큰 즐거움이자 에너지의 원천이다. 하루 백 페이지 책을 읽으면 일주일에 2권의 책을 읽게 되고, 한 달에 8권, 일 년에 100권, 십 년에 1000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 카네기연구소에서는「독서천국운동」을 벌이고 있는데 책을 천 권 읽으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운동이다. 일에 대한 성취도 중요하지만 책을 통해 자기 계발을 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리더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습관이라 생각한다. 나는 처세술, 인문종교, 전문지식,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책 속에 담긴 거인들의 발자국을 보면서 자기계발의 욕구를 더욱 강하게 느끼곤 한다.

「천」, 하루 천자의 글을 쓰게 되면, 보고 들은 것이 오래 기억에 남고 자신의 지식으로 축적이 된다. 최근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지만 그것을 글로 남기는 사람은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다. 나는 책을 읽거나 세미나를 듣게 되면 그 내용을 정리하고, 정기적으로 최종원의 경영철학, 최종원의 인생철학, 최종원의 성공철학 등으로 글을 쓰곤 한다. 이렇게 정리한 자료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코칭의 자료로 쓰곤 하는데 나의 생각이나 철학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함으로써 의사소통에 큰 도움을 얻기도 하고 나에 대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어 큰 행복으로 생각한다.

「만」, 하루 만보 걷기이다. 아침저녁으로 산책을 하고, 헬스에서 운동을 하거나, 주말이면 등산과 골프를 하면서 반드시 하루에 만보 이상을 걷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통상 육, 칠천 보를 걷는 사람이 30분만 산책이나 운동을 하면 만 보를 걷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골프를 하면 대개 만 보 이상을 덤으로 걸을 수 있는데 이것이 주말이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나는 하루 만 보를 걷지 않으면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때문에 일찍 자려면 낮부터 부지런히 걷는 수밖에 없다. 올해 부지런히 실천하여 몸무게를 7Kg이나 줄이고, 산책과 명상을 통하여 많은 지혜를 얻는 경험을 하였다. 이것을 일석이조라 하지 않던가? 걷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이 없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앞으로도 나는 일일 행동지침인「일십백천만」을 열심히 실천하고 주위사람들에게도 적극 권유해 보고자 한다. 나는 항상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고민한다. 권력과 금력과 정력과 같은 세상적 가치보다는 자기 계발을 통한 성취와 같은 진리적 가치가 소중하다는 것을 믿으면서 일과 삶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그런 점에서 종교적 믿음을 갖고 살 수 있다는 점이 나에게는 소중한 재산적 가치이기도 하다. 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에 가치의 최고 우선순위를 두고 순종하며 사는 삶, 내가 속한 공동체의 사람들을 섬기고 사랑하며 축복의 통로로서 사명을 다하는 삶, 항상 잘되는 미래의 나를 꿈꾸고 소망하며 비전과 열정을 가지고 사는 삶, 잘못된 유혹이나 시험에 들지 말고 긍정적이고 도전적으로 사는 삶을 나는 나의 인생 목표로 삼고 있다.

하루하루「일십백천만」의 행동 지침을 실천하고 오해석 교수님이 말씀하신 인지상정(人智商精)의 자기 계발을 해 나간다면 나의 비전과 목표가 반드시 달성될 것으로 확신한다.
오늘 하루도「일십백천만」, 파이팅!!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