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부터 사업화, 확산, 글로벌 협업 등 4단계 걸쳐 총 48억 원 지원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상중)과 함께 국내 보안기업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올해 총 48억 원 규모(총 4단계/최대 19개 과제)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고도화·지능화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고 AI 기반 차세대 보안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1년부터 ‘AI 보안 유망 기업 집중 육성사업’을 추진했으며 올해로 4년 차를 맞는다.

지난 3년간 AI 보안 시제품 개발 지원(1단계)과 사업화 지원(2단계)을 위해 총 45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3~3.9억 원 규모의 예산 지원과 기술·사업화 컨설팅, 판로 개척, 투자 유치, 홍보 등 기업 맞춤형 지원 사업을 통해 유망 기업을 육성해 왔다.

AI 보안기업 육성사업 단계별 지원 개요
AI 보안기업 육성사업 단계별 지원 개요

사업 4년 차를 맞는 올해부터는 실증환경 확보와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반영해 AI 보안 제품·서비스 확산 지원(3단계)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확산 지원사업은 AI 보안 상용제품의 실증을 통한 레퍼런스 확보를 목표로 하며, 공공기관·지자체·기업 등 다양한 수요기관과의 일대일 매칭을 통해 판로개척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올해 ‘AI 보안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4단계)’을 최초로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 협업을 통해 AI 보안 기업에 특화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주된 골자로, 최종 참여 기업으로 선정되면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의 기술·비즈니스 컨설팅, 마켓플레이스 등록 지원, 전시회 참여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단계별로 진행되는 AI 보안 기업 집중 육성을 위한 4단계 지원 사업 중 1, 2단계 지원사업인 ‘AI 보안 시제품 개발 지원사업(총 10개 과제/최대 25억 원 규모)’과 ‘AI 보안 제품 및 서비스 사업화 지원(총 5개 과제/최대 15억 원 규모)’은 공모를 통해 기술력과 잠재력이 큰 참여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올해 1, 2단계 지원사업은 신기술 미래 산업 모든 분야에 AI 보안 기술을 내재화하고, 국내 보안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 미래+AI 보안’과 ‘일상+AI 보안’을 주제로 총 5가지 세부 분야로 구분해 공모를 추진한다. 공모 분야는 △미래형 모빌리티·로봇 △우주·항공 △미래 의료·바이오 △스마트 시티·팩토리·팜 △디지털 안전 등이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딥페이크와 같은 AI 역기능에 보안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 역기능 대응·해결 가능성’에 따라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더불어 AI 보안 산업 전반에 협업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2개 이상 5개 이하 기업·기관이 함께 협업해 지원할 경우에도 가점을 부여한다.

공모 관련 상세정보는 KIS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제품 개발지원은 4월 12일(금) 14시까지, 사업화 지원은 4월 15일(월) 14시까지 신청서 접수가 가능하다.

또한 오는 20일(수)에는 KISA 서울청사에서 오프라인 사업 설명회가 진행된다. 해당 설명회에서는 1, 2단계 지원 사업에 대한 공모 안내와 함께 3단계 지원 사업과 4단계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괄적 계획 안내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정창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 AI 기술이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기술 활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우리 정보보호기업들이 국민 안전과 밀접한 AI 보안기술·서비스 개발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AI 역기능 대응에도 앞장설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