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어촌 각 1개씩 선정…국민 편익 증진 및 수출 모델 발굴

기존 추진 기술개발(R&D)·서비스의 시범구역 내 집약 예시 (출처: 과기정통부)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고진, 이하 디플정)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와 함께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공모를 실시하고 도시와 농어촌(도농복합시) 2곳을 시범 구역으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은 그간 다양한 부처와 기관, 기업에서 개발·구축해 온 우수한 디지털 트윈 기술과 서비스를 특정 구역에 모아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국민이 디지털 트윈의 효과를 직접 누릴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이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디지털 트윈 수출 모델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4월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중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트윈 코리아’ 구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과기정통부는 공모를 통해 도심지역과 농어촌(도농복합시 포함)지역을 대상으로 총 2개 구역(2개 지자체 컨소시엄)을 선정, 올해부터 최대 3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을 원하는 지자체는 디지털 트윈 구축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전문기관 및 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내 서비스 수요, 고유한 강점, 참여기관 전문성 등을 토대로 추진계획 및 체계·역량, 향후 데이터 연계 및 활용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마련해 제출해야 한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관은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복잡한 사회문제에 과학적으로 접근 가능한 핵심 전략기술”이라며 “시범구역 조성을 통해 국내 디지털 트윈 기술·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디플정 이승현 플랫폼데이터혁신국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 가치 실현을 위해 ‘디지털 트윈 코리아’ 모델을 조성해 국민의 서비스 체감도를 제고하고, 생성된 고품질 데이터를 DPG허브와 연계해 AI 등을 활용한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