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2024 지스타캐드 파트너 컨퍼런스’ 개최

[아이티데일리] 오토캐드(AutoCAD)의 대안으로 부상한 ‘지스타캐드(GstarCAD)’의 국내 시장 확장세가 가파르다. 지스타캐드를 서비스하는 지스타소프트(대표 루 샹)와 공식 총판사인 모두솔루션(대표 정충구)은 현재까지 국내에서 2만 7천여 고객사를 확보했으며, 캐드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13일 모두솔루션은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지스타소프트와 파트너사를 초청해 ‘2024 지스타캐드 파트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그리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스타캐드의 기능 고도화 방안과 국내 사업 전략 등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지스타소프트의 루 샹(Lu xiang) 대표, 황 메이위(Huang Meiyu) 부사장 및 모두솔루션 정충구 대표, 성기정 상무 등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왼쪽부터) 모두솔루션 성기정 상무, 정충구 대표, 지스타소프트 루 샹 대표, 황 메이위 부사장
(왼쪽부터) 모두솔루션 성기정 상무, 정충구 대표, 지스타소프트 루 샹 대표, 황 메이위 부사장

지난해 시장조사기관의 설문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대안캐드로 주목받는 지스타캐드의 사용률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지스타소프트 루 샹 대표는 “지스타캐드 해외 매출은 전체 매출에서 25~30% 정도에 달한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굉장히 빠르게 늘어났고, 아주 중요한 시장으로 주목하고 있다”며 “2008년부터 모두솔루션과 협업을 이어오면서 매년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늘어 왔다. 한국의 지스타캐드 고객사는 현재 2만 7천여 곳에 달한다. 이러한 성장세에 맞춰 지스타소프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업종과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캐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지스타소프트는 2D 중심이었던 캐드를 3D 영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한 건설정보모델링(BIM) 고도화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최근 IT 트렌드인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을 지스타캐드에 접목하는 등 웹이나 모바일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캐드 활용 방안 연구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루 샹 대표는 “지스타캐드의 모바일 뷰어는 이미 오토캐드 뷰어의 전 세계 다운로드 수를 뛰어 넘었다. 클라우드 기반 캐드의 경우 지스타캐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AI가 전 산업에서 주목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지스타소프트도 AI를 캐드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안하고 있다. 특히 AI를 활용한다면 건축업에서의 효율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해당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루 샹 대표는 대안캐드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캐드 프로그램의 안정성 △빠른 성능 △서드파티(Third-party) 생태계의 확장 △오토캐드와의 호환성 등을 제시했다. 지스타캐드는 오토캐드 대비 설계 도면 로딩시간을 크게 단축했으며, 고객이 기존에 사용하던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비용 없이 지스타캐드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게 루 샹 대표의 설명이다.

지스타캐드의 공식 총판사인 모두솔루션은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서드파티 영역 강화 및 파트너와의 동반 성장을 주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모두솔루션 정충구 대표는 “지스타캐드가 대안캐드로 지속적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모두솔루션은 중견 규모의 고객들을 확보해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기업 고객들의 지스타캐드 도입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모두솔루션은 이전보다 더 시장을 확대해 국내 대기업 고객 발굴을 우선하고자 한다”며 “또한 캐드 연동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해 취약한 부분들은 모두솔루션의 자체 솔루션으로 강화할 것이며, 이를 위한 국내 파트너십을 늘려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충구 대표는 “모두솔루션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가장 핵심을 두는 가치는 ‘공정’”이라며 자사가 추구해 온 파트너 중심 전략과 동반성장에 대해 강조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스타캐드가 국내에서 급성장한 바탕에는 지난해 모두솔루션 파트너사의 수와 영업 활동의 폭발적인 증가가 주효했다. 특히 모두솔루션은 파트너사와의 동반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자리로서 이번 2024 지스타캐드 파트너 컨퍼런스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지스타캐드의 제품·기술 전망을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의 지스타캐드 활용 방안과 다양한 서비스 및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