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및 B2B 신사업 성장 주효…DX 혁신 ‘박차’

[아이티데일리]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연매출 14조 3,726억 원, 서비스매출 11조 6,364억 원, 영업이익 9,980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2022년에 대비 3.4% 늘었으며 전체 매출에서 단말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도 2.0% 증가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같은 매출 성장 배경에는 5G 보급률, 해지율 등 이동통신망(MNO) 사업의 질적 성과와 가상이동통신망(MVNO) 사업의 양적 확대에 힘입은 모바일 사업 성장을 비롯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 증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 요약 연결 손익 계산서 (단위: 십억 원)
LG유플러스 요약 연결 손익 계산서 (단위: 십억 원)

다만 영업이익은 전력료 인상과 함께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전년 대비 7.7% 감소한 9,980억 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설비투자(CAPEX)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기지국 구축과 사이버 보안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9% 늘어난 2조 5,140억 원을 집행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3조 8,209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서비스매출도 3조 98억 원으로 2.2%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에 따른 비용 반영이 시작되는 등의 원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한 1,955억 원을 기록했다.

세부 사업별로 보면, LG유플러스의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20% 이상의 무선 회선 수 증가, 5G 보급률 증대, 1%대 초반 해지율 기조 지속 등 2022년에 이어 질적 성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0% 증가한 6조 3,084억 원을 달성했다. 또한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509만 7천 개로 전년 대비 26.1% 늘어나며 견실한 성장을 보였다. 5G 가입 회선은 2022년에 비해 약 16.2% 늘어난 704만 개를 달성했다.

MVNO 회선 확대와 함께 5G 중간 요금제를 출시하고, 중소 알뜰폰 기업을 위한 전문 매장 ‘알뜰폰+’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알뜰폰 산업 활성화 및 중소사업자와 상생을 위한 노력이 가입 회선 증가를 이끌었다는 게 LG유플러스 측 분석이다.

다음으로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LG유플러스의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1조 7,057억 원을 기록하며 각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솔루션 사업은 매출은 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 성과가 실적을 견인하며 전년 대비 9.6% 증가한 5,799억 원으로 나타났다.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264억 원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IDC 사업은 전력 절감 노하우 및 우수한 안정성 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2023년 매 분기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2.3% 상승한 2조 3,987억 원으로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5.1% 증가한 1조 702억 원으로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516만 1천 명으로 전년 대비 4.6% 늘어났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1조 3,285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LG유플러스는 B2C·B2B 등 전 고객이 차별화된 AI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DX)에 사업 역량을 결집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여명희 전무는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도 신사업 성과가 가시화되고, 본업인 통신 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어간 덕분에 안정적인 외형 확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2024년에는 DX 역량 강화와 플랫폼 사업 확대에 집중해 시장에 LG유플러스의 신성장 동력을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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