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오픈소스 개설 등 신규 활동 계획 발표

이취임 현장 사진. 장재웅 회장(왼쪽), 신임 김택완 회장
이취임 현장 사진. 장재웅 회장(왼쪽), 신임 김택완 회장

[아이티데일리]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는 ‘2024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16대 협회장으로 김택완 오에스비씨 대표를 선출했다고 1일 밝혔다.

김택완 신임 협회장은 오에스비씨를 국내 오픈소스 라이선스 및 컨설팅 분야 선도 기업으로 이끈 인물이다. 이번 선출을 통해 국내 공개SW 산업의 발전과 회원사들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김택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국내 공개SW 산업의 발전을 위해 회원사 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국내외 전문가와의 오픈소스 전문 기업의 긴밀한 연계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열린 총회에서는 지난해 사업 및 결산보고와 함께 ‘오픈소스 전문기업, 청룡의 기운으로 함께 도약 해’를 슬로건으로 2024년도 주요 사업 및 협회 활동 계획(안)을 수립했다.

올해 새롭게 ‘K-오픈소스(OPENSOURCE)’채널을 개설해 △한국이 주도하는 오픈소스 △산업과 지역이 연계되는 오픈소스 △개발문화에 기여하는 오픈소스 활동을 추진한다. 또한 그간 정부 차원에서 운영되던 ‘공개SW활성화포럼’을 협회가 운영하며, 전문가와 기업 연계, 한중일 및 글로벌 협력 활동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산업과 연계된 실질적인 활동이 되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협회 주요 의사 결정 기구인 이사회 활동을 통해 회원사 권익 증대를 위한 협력 및 소통 강화, 간담회 확대, 신규 비즈니스 기회 마련을 위한 활동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현장에 모임 기업들은 최근 공개 SW 조달등록을 위한 계약방식 변경 등 개선(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회원사 간담회를 통해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