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어 경영계획 리드타임이 49일에서 10일까지 단축

SK하이스텍 경영계획 업무 엑셀파일을 재활용해 코딩 없이 제작한 웹 화면
SK하이스텍 경영계획 업무 엑셀파일을 재활용해 코딩 없이 제작한 웹 화면

[아이티데일리] 비아이매트릭스는 로우코드 통합 UI 개발 솔루션 ‘AUD플랫폼’을 활용해 SK하이스텍의 경영계획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SK하이스텍은 전사 경영계획 수립 및 예산 편성, 서비스별 원가 및 손익 관리 등 전체적인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의사결정 체계를 만들고자 비아이매트릭스의 AUD플랫폼을 도입해 데이터 분석 기반 경영계획시스템을 구축했다.

SK하이스텍의 기존 경영계획 업무는 대부분 엑셀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부서별 자료 취합·배포, 수정 업무가 모두 엑셀 수작업으로 진행되다 보니 협업 프로세스가 효율적이지 못했다. 그리고 신상품, 신사업 등으로 인해 신규 업무가 발생하거나, 업무 기준·절차·양식 등이 수시로 변경될 때마다 중복 수작업이 더 늘어나,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휴먼에러로 인해 데이터 신뢰성이 저하됐다.

이번 프로젝트로 SK하이스텍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환경을 구현하며 경영계획 업무를 효율화했다. SK하이스텍은 복잡한 코딩으로 업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을 활용해 현업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엑셀 파일을 그대로 HTML5 웹 화면으로 변환했다. 이를 통해 쉽고 빠르게 경영계획 업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렇게 구축한 경영계획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파일의 로직·계산 수식·함수 등 현업의 노하우가 100% 웹 환경에 그대로 적용돼있어 새로 구축한 업무시스템의 사용법을 배울 필요 없이 현업들이 기존에 파일로 업무를 처리하던 것과 동일하게 쉽게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로우코드 기능을 활용해 시스템 화면을 직접 변경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는 현업 담당자들이 경영계획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취합하느라 손익·원가 등의 근거 자료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지 않아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을 활용해 SQL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게 돼, 쉽게 DB를 조회하고 업데이트하며 의사결정의 적시성·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SK하이스텍의 데이터 취합, 검증 자동화로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돼 경영계획 리드타임이 49일에서 10일까지 단축됐다. 서비스별 정확한 원가 분석으로 수익성이 향상됐고 사전 손익 시뮬레이션으로 서비스 계약 리스크 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됐다.

SK하이스텍 이기두 TL은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으로 경영계획 시스템 개발 생산성을 크게 높이고 운영 인건비도 절감했다”며 “엑셀 기반의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현업 담당자들의 만족도까지 높아 내부에서 우수 사례로 손꼽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