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 1월 말부터 활용 가능

행정안전부 CI

[아이티데일리]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정보공개 청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보공개 민원 처리 업무’는 전 부처와 지자체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공통행정으로, 인허가 민원과 같이 법적 요건에 대한 세밀한 검토 등 담당자에 의한 판단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으로 정부와 자치단체 대상 정보공개 청구는 약 182만 건이었으며, 2017년 86만 건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매년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간 상당수 지자체에서 정보공개 민원 처리 지원을 위한 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행안부는 현장 의견 등을 토대로 지난해 8월부터 전 정부기관이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인공지능(AI) 기반 모델 개발을 추진해 왔다.

기존 정보공개 내역 분석(예시)
기존 정보공개 내역 분석(예시)

이번에 개발된 모델은 기존에 개발된 민간 거대언어모델(LLM)을 행정에 응용한 것으로, 민원 내용을 3분의 1분량으로 자동 요약함으로써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요약된 내용의 문맥을 토대로 과거 유사 처리 내역도 자동으로 추출해 제공해 준다.

담당자가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자동 추출된 과거 민원 처리 내역과 관련 법령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처리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정보공개 청구 내역도 종합적으로 분석, 주제별로 그룹화해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청구 분야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활용해 자주 찾는 정보공개 내용은 사전에 개방함으로써 국민의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고 행정 내부의 업무처리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8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된 ‘AI 기반 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 개발에는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서울시 서초구와 양천구, 경기도 여주시가 함께 참여했다.

3개 지자체를 통해 확보된 정보공개 청구 민원 데이터 약 4만 3천 건을 활용했고, 실제 자치단체별 민원 담당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모델의 세부 기능을 설계했다.

개발된 모델은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되며 이달 말부터 모든 행정기관이 활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예제를 제공고, 별도의 교육용 동영상도 제작해 오는 2월 중 나라배움터에 등재할 예정이다. 또한 표준분석모델 콜센터 운영을 통한 일대일 사용법 지원도 시행한다.

아울러 이달 말부터 약 한 달간 시범 운영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모델 보완을 거쳐, 3월부터는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행안부 김준희 공공데이터국장은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민원 처리 효율화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정부 공통 업무분야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를 지속함으로써 정부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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