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고도화 및 기술 안정성 확보…고객사 맞춤형 개발 가능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모바일 앱의 B2B 상품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B2B 기술 솔루션을 모아 소개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2019년 3월 출시한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송출과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멀티 플랫폼이다.

네이버가 동영상 라이브 플랫폼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B2B 상품을 출시했다.
네이버가 동영상 라이브 플랫폼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B2B 상품을 출시했다.

일반 이용자들도 전문가처럼 편리하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송출할 수 있으며, 네이버 쇼핑라이브, 치지직, 밴드, 네이버TV를 비롯해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글로벌 라이브 플랫폼에서의 스트리밍 송출도 지원한다.

또한 ‘네이버 라이브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외부 서비스에서도 안정적인 송출 환경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에 대한 기업 고객의 수요도 확대를 고려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 콘텐츠별 다양한 사용성과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의 기기에서 이뤄지는 카메라 라이브나 게이밍 라이브 스트리밍에 활용되는 스크린 캐스트, 가상 아바타를 앞세워 진행하는 캐릭터 라이브 스트리밍을 모두 지원한다.

이 밖에도 PC 환경과 모바일 앱 간 자유로운 연결을 지원하는 ‘리모콘 기능’과 각종 이펙트, 실시간 메시징 프로토콜(Real Time Messaging Protocol, RTMP) 오버레이 적용 등 스트리밍 관련 기능을 꾸준히 고도화해 왔다.

B2B 전용 앱은 기존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던 모든 기능이 자동으로 연동될 뿐 아니라, 기업 고객이 운영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솔루션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 통합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인프라나 개발 인력이 부족한 기업들도 손쉽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예측해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액션을 결정하는 송출기술 ABP (Adaptive Bitrate Publish)와 고효율 비디오 코덱(HEVC, H.265) 코덱을 적용한 고화질 라이브 스트리밍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ULL(Ultra Low Latency) 기술이 탑재된 ‘리얼타임모드’는 지연속도(latency)를 10초에서 2초대로 줄여 실시간 송출이 가능해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 쇼핑 행사나 K-POP 콘서트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네이버 송지철 프리즘 스튜디오 개발 리더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출시 이후 꾸준한 기능 개선 및 기술 고도화로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서 꼭 필요한 앱으로 많은 이용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며 “B2B 상품 출시를 바탕으로 기업용 개발에 나서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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