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탭 관리 시스템, 티켓 예매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 생중계 등 도입

[아이티데일리]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올림픽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로서 오는 19일 개최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운영 지원에 나선다. 대회 개막에 앞서, 자사 클라우드 기반의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올림픽의 디지털 전환(DX)을 가속화하고 임직원, 자원봉사자, 관람객, 전 세계 스포츠 팬 등에게 최고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8일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기술 지원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이번 대회에서의 디지털 기술 지원 방안을 소개했다. 발표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조지 장(George Zhang) 글로벌고객성공센터장이 맡아 각각의 기술에 대해 공유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조지 장(George Zhang) 글로벌고객성공센터장
알리바바 클라우드 조지 장(George Zhang) 글로벌고객성공센터장

앞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17년 IOC와 월드와이드 파트너십을 체결, 2028년까지 올림픽 공식 CSP로서 디지털 기술 지원을 맡고 있다. 대회 주요 시스템의 클라우드 인프라 이전 및 클라우드 기반 최신 솔루션을 도입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부터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까지 효율적 운영과 참여 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번 대회에서는 △스탭 및 자원봉사자 관리(Staff and Volunteer Management, SVM) 포털 △티켓 예매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라이브 ‘올림픽 방송 서비스(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OBS)’ △디지털 올림픽 성화 등을 도입해 IOC의 대회 운영을 지원한다.

SVM 포털은 이번 대회 운영의 주요 시스템으로, 스탭 및 자원봉사자 교육, 웹 애플리케이션 및 문자메시지를 통한 공지사항 알림, 근무 일정 배정 및 출석 관리 등의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해당 포털을 통해 행사의 사전 준비와 원만한 내부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클라우드 기반 티켓 예매 시스템도 구축됐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자사 인프라상에 티켓 예매 시스템을 구축해, 입장권 판촉 캠페인과 현장 검표 등 트래픽이 많은 상황에서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자사의 엘라스틱 컴퓨팅(Elastic computing) 및 네트워크 보안 제품을 티케팅 시스템에 도입해, 대회가 치러지는 14일간 4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지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OBS와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함께 개발한 방송 솔루션 ‘OBS 클라우드’의 실시간 라이브 송출을 지원한다.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 국제 통신 광회선의 현장 설치가 아닌,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전송 솔루션 OBS 클라우드로 고품질의 라이브 영상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르게 송출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이번 대회에서는 올림픽 최초로 디지털 성화가 점화된다. 디지털 성화는 대회 기간 동안 강원 올림픽 파크에 설치된 실제 성화대 위에서 밝혀진다. 실시간 기상 데이터를 통합해 강원도의 32가지 기상 조건 중 그날의 날씨에 맞춰 색상과 배경이 변화한다. 이는 라이브 콘텐츠의 렌더링, 저장, 관리 및 전시를 처리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다.

이에 대해 알리바바 클라우드 조지 장 센터장은 “올림픽 역사 최초로 개막식에서 디지털 성화가 점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IOC 및 담당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했다”며 “디지털 성화는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 사례로, IOC가 지향하는 탄소배출 감축에도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함께 ‘강원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알리바바 클라우드 해커톤’도 개최한다. 국내 젊은 차세대 개발자들이 이번 대회의 브랜드 요소와 알리바바 클라우드를 활용해 실생활에서 겪는 문제 해결을 위한 웹 기반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대회다.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선보인 해커톤 우승자는 대회 기간 중에 발표된다.

한편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강원특별자치에서 개최되며, 81개국 1,900여 명의 15~18세 청소년 선수들이 알파인 스키, 컬링 등 15개 종목에 출전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