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5 적용해 움직이는 인물 표현…디지털 오브젝트 생성 기술도

칼리버스 내 첫 번째 도시인 오리진시티
칼리버스 내 첫 번째 도시인 오리진시티

[아이티데일리] 롯데정보통신은 자회사인 칼리버스와 CES 2024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3D 아바타의 키, 체형, 눈 크기, 미간, 코 높이 등 개인에 취향에 맞게 섬세한 설정이 가능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부터 건물에 반사되는 빛 묘사까지 초현실적으로 구현됐다. 특히 사용자가 가상공간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쉽게 생성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 UGC(User Generated Content)를 비롯해 다양한 기술들도 접목됐다.

라이브 메타버스는 실제 인물의 모습을 가상공간에 구현해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그래픽 엔진 ‘언리얼엔진5’를 사용해 움직이는 인물 그대로를 사실감 있게 표현했다. 단 몇 초 내에 현실 속 인물을 가상공간의 디지털 오브젝트에 합성하기 때문에 메타버스 속 인물과 사용자가 공간 제약 없이 서로 소통할 수 있다.

롯데정보통신과 칼리버스는 CES 2024에서 누구나 모바일 기기로 자신의 제품을 촬영해 가상 공간에 나만의 디지털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도 소개했다. 제품의 가려진 부분까지도 AI를 활용해 자동으로 생성시키는 ‘AI 모바일 스캐닝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간단하고 신속하게 자신의 아이템을 메타버스에 등장시킬 수 있다.

양사는 여러 산업군의 기업과 협업해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코리아세븐과 롯데하이마트, 롯데면세 등 유통 채널과 함께하고 있으며, 패션 브랜드로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의 지방시, 프레시, 메이크업포에버와 MCM, 록시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칼리버스는 이들과 함께 웹 3 기반 수익 모델을 도입하고 상호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 고두영 대표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새로운 창구 칼리버스로 미래 산업의 비즈니스 전환을 이끌고자 한다”며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롯데만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미래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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