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자율보안 체계 맞춰 클로바 eKYC 기능 고도화…얼굴 인식 기능 추가

[아이티데일리]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는 신분증 진위 확인 서비스인 ‘클로바 eKYC(CLOVA Electronic Know Your Customer)’에 얼굴 인식 기능 등을 새롭게 도입해 보안 인증 장치를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비대면 금융 거래 활성화로 금융 기업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클로바 eKYC는 네이버의 글자 검출 및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분증 및 자격증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제3 인증 기관의 전자 시스템을 통해 신분증에 대한 진위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클로바 eKYC는 온라인 신분증 검증 부정 사용을 방지하고 고객이 금융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작년 대비 올해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도입하는 금융 기관이 증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신분증 진위 확인 서비스인 ‘클로바 eKYC’에 얼굴 인식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보안 인증 장치를 강화한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신분증 진위 확인 서비스인 ‘클로바 eKYC’에 얼굴 인식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보안 인증 장치를 강화한다.

이번에 추가된 얼굴 인식 기능은 기존 신원 확인을 위해 신분증 제출 및 2차 인증(1원 계좌 입금 또는 전화 통화 후 인증코드를 확인하는 ARS 인증)단계에 추가적으로 사진 1장을 더 제출하도록 조치됐다. 신분증과 제출한 사진을 대조하고 유사도를 반환해 얼굴 인증 절차를 진행, 더욱 안전한 본인인증 과정이 이뤄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업들이 각 사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클로바 eKYC를 도입할 수 있도록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제공됐던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새롭게 제공되는 SDK 중 기업 환경에 맞는 툴을 선택해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업들이 클로바 eKYC SDK를 활용해 종이에 인쇄된 신분증 사진을 기반으로 부정 인증 방지를 위한 신분증 실물 확인(Thickness check)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용자가 인증 시 신분증 실물을 살짝 움직여 신분증 두께를 확인해 실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 더욱 강력한 신분증 검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네이버클라우드 윤규환 DX 솔루션 비즈니스 리더는 “금융 분야 보이스피싱 대응 방안으로 꼽히는 신분증 안면 인식 시스템을 위해 얼굴 인식 기능과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클로바 eKYC 도입을 위한 SDK를 지원하게 됐다”며 “금융권의 자율보안 체계 전환이 가속화되는 만큼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클로바 eKYC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