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유통·거래 활성화 위한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논의

[아이티데일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민·관 데이터 플랫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활성화를 위한 ‘2023 데이터 표준화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2023 데이터 표준화 협력 포럼은 데이터 유통·거래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표준화 추진 방안을 소개하고, 공공·민간 데이터 유통기관의 의견 수렴 및 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개최됐다.

NIA가 12일 포스트타워 스카이홀에서 ‘2023 데이터 표준화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NIA가 12일 포스트타워 스카이홀에서 ‘2023 데이터 표준화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국내외 데이터 표준 현황조사 결과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표준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확산 방안을 발표하고, 민관 데이터 플랫폼 관계자와 데이터 표준 전문가들이 플랫폼 간 데이터 연계 확산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국가 데이터의 연계 확대와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이번 포럼 이후에도 민관 플랫폼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는 한편,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기술·정책·제도적 개선 과제 등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국가 데이터의 연계, 유통 및 공유, 활용에 필요한 공통 표준화 분야를 발굴하고 국내 데이터 플랫폼들의 지속적인 표준화 협력을 위한 구심점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