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추천 LLM’ 접목, 정확한 제품 추천 및 솔루션 지원

[아이티데일리] 거대언어모델(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대표 이창수)는 컴퓨터코리아에 GPT 터보 기반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봇을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컴퓨터코리아는 35년간 IT 제품을 총판하고 있는 대원씨티에스의 IT 커머스몰이다. 최근 자체 캐릭터인 ‘루나’를 활용한 AI 기반 온라인 상담창 ‘컴코 상품 상담 AI’를 오픈했으며, 고객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 추천이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컴퓨터코리아는 올거나이즈의 ‘알리 추천 LLM’을 접목했다. 알리 추천 LLM은 오픈AI의 GPT 터보를 활용해 상품 및 솔루션 추천에 적합하게 개량된 AI 언어모델이다.

컴퓨터코리아 상품 추천 AI 예시
컴퓨터코리아 상품 추천 AI 예시

랩탑, 모니터 등 IT 제품들은 제품명에 한글과 알파벳, 숫자가 섞여 있는 것이 많고, 오타가 나거나 정확한 이름을 적지 않으면 답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컴퓨터코리아의 상품 추천 봇은 ‘OTT 보기 좋은 모니터가 뭐야?’, ‘대학교 신입생에게 선물하기 좋은 가성비 노트북 추천해 줘’와 같이 정확한 모델명 없이도 문장 형태로 원하는 질문을 검색할 수 있다. 해당 질문에 대해 알리 추천 LLM으로 구동되는 컴코 상품 상담 AI가 상품들을 보여주고, 추천 이유를 설명해 주는 방식이다.

컴코 상품 상담 AI는 올거나이즈의 기업용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토대로 5만 4천 건 이상의 방대한 상품 사이에서 추천 상품의 후보군을 줄여준다. 또한 단계별로 추론을 요구하는 CoT(Chain of Thought) 프롬프트 방식을 활용해 추천에 따른 명확한 이유와 근거도 제시한다. 5만 4천 건의 상품 데이터베이스를 130개 카테고리(랩탑, 모니터 등), 6만 개 속성(17인치, 24인치, 화소수, 해상도 등), 50만 건 이상의 키워드(게이밍 컴퓨터 등), 2,600여 개 브랜드 등으로 나누고, 사용자의 질문에서 카테고리, 속성, 키워드 등을 뽑아서 추천한다.

컴퓨터코리아의 강길원 대표는 “기존의 챗봇과는 달리 문의사항에 대해 관련 전문가가 시스템을 통해 자동 연결되며, 고객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프라이빗 AI를 통해 IT 관련 전문 학습을 하고, 그에 맞는 정보와 최상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알리 추천 LLM은 사용자의 발화로부터 상품의 특성을 최대한 뽑아내고, 데이터베이스에서 그 특성을 가진 상품을 잘 찾고 추천하도록 설계돼 있다”며 “단순한 상품 나열이 아닌, 명확한 근거를 토대로 추천 상품의 후보군을 줄여준다. 방대한 상품군을 가진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