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이미지·웹 자료 통합 채팅으로 고객센터 관리 지원

[아이티데일리] 인포뱅크(대표 박태형)는 문서·이미지·웹 자료 통합 채팅 서비스 ‘채티스트(CHATIST)’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인포뱅크는 우선 자사 고객센터부터 시범 적용한 뒤 향후 일반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인포뱅크가 개발한 문서·이미지·웹 자료 통합 채팅 서비스 ‘채티스트(CHATIST)’
인포뱅크가 개발한 문서·이미지·웹 자료 통합 채팅 서비스 ‘채티스트(CHATIST)’

인포뱅크가 이번에 개발한 채티스트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자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포맷의 문서(PDF, DOC, HWP, TXT 등)와 웹 데이터, FAQ 등을 활용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챗봇 서비스다.

인포뱅크 측은 채티스트를 도입하면 기존 고객센터의 다양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고객센터의 경우 갈수록 늘어나는 상품의 종류나 잦은 문서 업데이트 등으로 상담원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시간적·비용적 문제가 있었다. 또한 잦은 상담 인력 교체로 상담원 수준에 따른 들쭉날쭉한 상담, 일관되지 않은 상담 내용 등도 한계로 지적됐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인 채티스트를 도입하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 내부적으로 문서 활용 및 정보 질의응답 등의 사내 지원 업무에도 활용 가능하다.

구체적으로는 △문서 관리 및 교육 시간 단축 △문서 변경 전파 및 공유 △인수인계 비용·시간 절감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인포뱅크는 채티스트를 별도의 구축비가 없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먼저 출시하고, 추후 사내 구축형으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인포뱅크 인프라 운영 및 개발 사업부 아이테크엑스(iTechEx) 김호일 대표는 “인포뱅크의 채티스트를 통해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챗봇 서비스 도입을 미뤘던 기업이나 기관들이 간편하게 문서 업로드만으로 챗봇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며 “금융, 공공기관, IT, 유통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센터에서부터 사내 지원 서비스, 대 고객 상담 서비스 등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