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질의 입력 시, 검색 결과 상단에 관련 정보 제공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네이버 통합검색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큐:는 네이버가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로, 쇼핑과 로컬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연계와 네이버 지식베이스 등을 통해 구축한 신뢰도 높은 정보로 최신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사람처럼 검색(Human-like searching)’하는 과정을 통해,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고려해 사용자가 여러 번 검색하며 얻어야 했던 정보를 한 번에 찾아준다.

네이버 ‘큐:’ 적용 예시 화면
네이버 ‘큐:’ 적용 예시 화면

큐:는 네이버 검색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 전망이다. 기존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어를 선정·확인·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다면, 이제는 사람에게 말하듯이 입력해도 만족할 만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포털 통합검색에 적용된 큐: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노출된다. 주로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긴 대화형 질의에는 검색 결과 상단에서 큐: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해줘’, ‘~알려줘’, ‘~추천해 줘’, ‘~뭐야?’ 등 추천이나 제안이 필요한 질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와 특성을 포함해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구체적인 맥락을 포함해 질의하면 효과적인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큐:는 정보 검색에서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 축제 알려줘’라는 질문을 받으면 웹에 있는 정보를 가져와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베이스와 연동된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축제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한다.

이 밖에도 자동완성 서비스 하단에 제공되는 큐: 추천 질의와 사용자가 큐: 답변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옵션을 통해 풍부하고 확장된 검색 경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큐:를 통합검색에 적용하며 사용자가 검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AI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큐: 베타 서비스 사용자는 별도 서비스 페이지 방문 없이 통합검색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다. 현재 PC 버전에서 제공 중이며 내년에는 모바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는 “큐:가 검색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모두 갖춘 플랫폼으로서 생성형 AI 기술의 장점을 더해 한층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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