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처리 도구와 플랫폼 기술 토대로 NIA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참여

[아이티데일리] 비디(대표 김기용·독고세준·이상명)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자유 공모를 통해 초거대 AI 사전학습용 헬스케어 질의응답 데이터 구축 과제를 제안, 기술과 수행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열린 NIA ‘초거대 AI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비디 발표 모습
올해 열린 NIA ‘초거대 AI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비디 발표 모습

비디는 2020년부터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해 올해로 4년째를 맞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정제·가공 처리 도구와 데이터 수집 공정관리 플랫폼에 관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과제에서 비디는 데이터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 처리 도구에 초거대 AI 구축을 위한 단계별 데이터 처리 효율화 기술 및 대량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 등을 적용했다.

또한 데이터 수집 공정관리 플랫폼을 활용해 오디오·프리텍스트·센싱데이터 등과 같이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들을 수집, 정제, 흐름을 제어하는 과정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작업자별 공정 수치를 시각화함으로써 데이터 품질을 보증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비디 김용목 전무는 “생성형 AI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에서 해당 과제를 수행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자체 기술로 확보된 구문 정확성 검증 도구와 대화 데이터 정제 가공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데이터 품질을 확보함으로써 AI 모델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