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품 기준으로 비교리스트 자동 추천
[아이티데일리]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 이건수)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새로운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VS검색은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 페이지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VS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리스트가 구축된다.
구축된 리스트에서는 약 30~40가지의 제품 관련 항목이 자동으로 비교되며, 차이점 및 특장점이 강조 표시돼 직관적으로 제품의 사양을 파악 가능하다.
VS검색은 다나와의 비교검색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다. 사용자들이 어떤 제품을 비교하는지, 어떤 동선을 선호하는지를 분석하고 반영해 다나와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해 냈다.
제품의 사양 외에도 VS검색은 최저가 추이, 정성적인 비교를 위한 평점과 리뷰, 관련 콘텐츠 비교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한다. 비교내역은 마이페이지에 저장하거나 SNS나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아울러 다나와는 내년 VS검색에 커넥트웨이브의 프라이빗 LLM(거대언어모델) 서비스 ‘플레이(PLAi)’를 결합해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VS검색에 PLAi가 더해지면 자연어 검색을 통해 VS검색 결과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100만 원대 이하의 가성비 노트북을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면 성능·무게·디자인 항목에서 각각 강점이 있는 제품이 자동으로 추천되고 각 제품의 특장점과 비교 정보가 화면에 제시되는 형태로 구축될 예정이다.
다나와 정재웅 대표는 “상품비교 기능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VS검색처럼 수십 가지 항목을 자동으로 비교·분석해 제시하는 서비스는 없었다”며 “다나와가 가진 14억 개 상품정보를 클릭 몇 번에 2~3개로 줄이는 획기적인 비교검색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