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품 기준으로 비교리스트 자동 추천

[아이티데일리]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 이건수)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새로운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VS검색은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 페이지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VS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리스트가 구축된다.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가 새로운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을 9일 오픈했다.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가 새로운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을 9일 오픈했다.

구축된 리스트에서는 약 30~40가지의 제품 관련 항목이 자동으로 비교되며, 차이점 및 특장점이 강조 표시돼 직관적으로 제품의 사양을 파악 가능하다.

VS검색은 다나와의 비교검색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다. 사용자들이 어떤 제품을 비교하는지, 어떤 동선을 선호하는지를 분석하고 반영해 다나와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해 냈다.

제품의 사양 외에도 VS검색은 최저가 추이, 정성적인 비교를 위한 평점과 리뷰, 관련 콘텐츠 비교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한다. 비교내역은 마이페이지에 저장하거나 SNS나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다나와 ‘VS검색’ 비교 화면
다나와 ‘VS검색’ 비교 화면

아울러 다나와는 내년 VS검색에 커넥트웨이브의 프라이빗 LLM(거대언어모델) 서비스 ‘플레이(PLAi)’를 결합해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VS검색에 PLAi가 더해지면 자연어 검색을 통해 VS검색 결과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100만 원대 이하의 가성비 노트북을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면 성능·무게·디자인 항목에서 각각 강점이 있는 제품이 자동으로 추천되고 각 제품의 특장점과 비교 정보가 화면에 제시되는 형태로 구축될 예정이다.

다나와 정재웅 대표는 “상품비교 기능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VS검색처럼 수십 가지 항목을 자동으로 비교·분석해 제시하는 서비스는 없었다”며 “다나와가 가진 14억 개 상품정보를 클릭 몇 번에 2~3개로 줄이는 획기적인 비교검색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