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단순 촬영 CCTV에 비전 AI 결합해 영상관제 효율성 개선

사진은 이노뎁 안양센터 내 ‘종합 상황실’에서 관제사들이 AI가 알려주는 외부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이노뎁 안양센터 내 ‘종합 상황실’에서 관제사들이 AI가 알려주는 외부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유영상)는 이노뎁과 CCTV에 영상인식 AI 기술을 접목한 ‘AI 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했다고 18일 밝혔다.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비전AI(영상인식AI)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현재 운영 중인 대부분의 일반 CCTV에 적용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이노뎁이 구축·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플랫폼과 SKT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비전 AI 기술을 결합해 개발했다. 기존 솔루션 대비 향상된 영상분석 정확도를 바탕으로 사고 감지 기능을 개선했다. 주된 감지 대상은 사람, 차량, 오토바이 등으로 양사가 출시한 솔루션은 기존에 출시됐던 타 솔루션 대비 다양한 분석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솔루션에서 제한적으로 제공되던 사람에 대한 속성 구분 기능을 강화해 성별과 연령, 옷차림의 상·하의, 긴소매·짧은 소매 등의 세부 형태분석은 물론 색상 정보도 13종류까지 구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발의 길이(긴·짧은 머리), 모자 착용 여부에 대한 식별이 가능해 향후 미아, 치매노인 찾기, 범죄 용의자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승용차, 트럭, 버스 등과 같은 중대형 차량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오토바이와 같은 소형 객체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양사는 우선 공공 부문 및 지방자치 단체를 위한 맞춤형 AI CCTV 솔루션 공급에 주력하고, 성공적인 공공분야 운용 사례를 확보한 후 대기업 및 공장 등 민간시장으로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영상관제 보안 분야가 고속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양사는 다양한 비전 AI 시장 진출을 협의하고 있으며, 첨단 AI 기술을 적용한 협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KT 최낙훈 엔터프라이즈 AI CO장은 “SKT의 비전 AI 기술은 도시안전, 산업,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전환의 핵심 기술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AI 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상용화를 통해 공공안전과 재난, 산업시설 실시간 보안 서비스 등에 진출해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