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맞춤 교육과정 개발, 교육 진행 등 ‘디지털 시민 원팀’ 성과 공유

[아이티데일리] KT는 ‘디지털 시민 원팀(One-Team)’의 지난 6개월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기관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지향점을 확인하는 자리인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19일 이화여자대학교 이삼봉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시민 원팀’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해 2022년 12월 출범했다. KT를 비롯한 22개 기업과 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각 기관의 기술과 역량을 고려해 △교육 △기술·연구 △피해지원 등 3개 분과로 구분하고 디지털 환경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과제를 도출하고 협력체계를 운영한다.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성과공유회’에서 교육 분과는 이화여대와 서울시 및 경기도 교육청이 공동으로 올바른 디지털 활용 문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협력 중인 사례를 공유했다. 이들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맞춤형 디지털 시민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개발했으며, 해당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경기도와 서울시교육청 소속 20개 초등학교 약 2,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KT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협력해 디지털 시민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를 선발해 육성한다. 현재 교육을 마친 83명의 전문강사가 활동 중이다.

이와 함께 교육 분과는 세브란스 병원 천근아 교수와 KT가 공동으로 제작한 학부모용 올바른 디지털 활용 방법 교육 영상을 디지털 시민 원팀 참여 기관 임직원 교육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배포했다. KT와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는 ‘찾아가는 디지털 시민 기업 특강’을 운영해 학생 외에도 성인과 학부모 대상으로도 교육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가 ‘디지털 시민 원팀(One-Team)’의 지난 6개월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기관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지향점을 확인하는 자리인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KT가 ‘디지털 시민 원팀(One-Team)’의 지난 6개월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기관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지향점을 확인하는 자리인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공유회에서는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 정제영 소장의 발표로 소개된 ‘DCTI(Digital Citizen Type Indicator)’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화여대가 개발한 DCTI는 MBTI의 디지털 시민 버전으로, 개개인의 디지털 사고·학습·활동 선호도를 파악해 디지털 시민 유형을 도출할 수 있는 진단 모델이다.

교육 분과는 ‘개인별 디지털 활용 역량 검사 모델’도 추가로 개발해 장기적으로 디지털 시민 교육과 진단, 피드백 그리고 보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피해지원 분과는 날로 다양해지는 디지털 범죄 피해를 법과 제도적 개선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법무법인 김앤장, 세종, 태평양 소속의 전문 변호사 10인으로 구성된 ‘법·제도 개선 워킹그룹’에서는 주요 디지털 범죄와 연관된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 △디지털 시민 교육 법제화 △디지털 스토킹 피해자 보호 강화 △디지털 성범죄 청소년 보호강화 등 4개의 주제를 선정해 개선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법·제도 개선 워킹그룹을 통해 도출된 개선 법률안들은 과제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국회 등 관련 기관들과 협력해 실질적인 법 개선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피해지원 분과 차원에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디지털 부작용 피해자들의 심리치료 지원도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KT가 공동으로 개소한 ‘마음키움 교실’을 통해서는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해 게임중독 등 디지털 과몰입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리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심리 상담 기관과 협력해 디지털 성범죄 및 사이버 불링 피해자들의 심리적 일상 회복도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은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는 디지털 시민성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중요한 협력 네트워크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시민의 가치와 비전이 사회 전반에 내재화되길 희망한다”고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각 과제들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전했다.

KT ESG경영추진실장 김무성 상무는 “지난 6개월은 디지털 시민이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 안착 될 수 있는 초기 기반을 만드는 시간이었다”며 “KT는 프로젝트의 사무국으로서 참여 기관의 장점과 역량이 상호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13일 경기도교육청과 디지털 시민 세미나를 개최했다. 디지털 시민 세미나는 학교 관계자와 다양한 디지털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육 사례 공유를 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경기도교육청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실천 학교장, 장학사 등 12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디지털 역량 교육 방안에 대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김진숙 박사가,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 방향에 대해서는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 김아미 교수가, 현장 교육 사례는 세류초 나현호 교사와 송우고 최동민 교사가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