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모빌리티 연구 개발 위한 차량 테스트 공간 구축

[아이티데일리]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42dot, 대표 송창현)은 제2판교테크노밸리로 사옥을 확장 이전한다고 19일 밝혔다. EV(Electric Vehicle, 전기차) 모빌리티 연구 개발 및 테스트 공간을 넓히고, 소통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포티투닷만의 공간을 마련해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로서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포티투닷은 오는 12월 입주를 목표로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SW 드림타운에 통합 사옥 이전을 추진 중이다. 

이번 통합 사옥 구축은 급변하는 모빌리티 업계에서 최고의 EV 모빌리티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결정됐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단순한 사무공간이 아닌, AEV(Autonomous and Electric Vehicle, 자율주행 전기차) 및 SDV 연구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테스트 공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포티투닷은 강남, 양재, 판교, 용인 등에 분산돼 있는 임직원들이 한곳에 모이면 업무 몰입도와 효율이 높아져 최고의 결과물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합 사옥은 임직원 약 1,500명 이상이 상주 가능한 규모로, 전체 두 개 건물 중 한 개 건물을 단독으로 사용한다. 포티투닷은 사옥 이전이 마무리되는 연말부터는 부서 간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시너지가 본격 발휘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이 제2판교테크노밸리로 사옥을 확장 이전한다.

신사옥은 임직원의 니즈를 분석해 몰입도 높은 연구 개발과 건강·복지까지 챙기는 포티투닷만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최적의 공간으로 꾸려진다.  새로운 통합 사옥은 EV 모빌리티 연구 및 개발 업무를 위한 차량 워크숍(Vehicle workshop) 공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차량 워크숍 공간은 각종 차량 테스트뿐만 아니라 실험실 등으로 꾸려진다. 외부에서도 포티투닷의 차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언베일(품평회), 전시·홍보 공간도 마련한다. 목적별, 인원별 회의실 등 다양한 업무 공간도 대폭 늘리고, 회의실 예약부터 방문자·임직원 출입 등 모든 시스템을 자동화해 긴밀한 협업과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 중이다.

최근 직장인들의 가장 큰 고민인 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자체 카페테리아와 타운홀 공간뿐만 아니라, 리프레쉬룸, 메디컬룸, 전기차 충전, 샤워실을 겸비한 피트니스 시설 등 건강을 챙기고 실질적인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업무나 휴식에 필요한 동선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임직원 간 자유롭고 편안한 소통을 통해 조직 문화를 보다 유연하게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파트너 및 고객과도 소통하면서도 외부인과 내부인의 동선을 분리해 보안을 고려한 공간 배치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임직원들의 편안하고 쾌적한 출퇴근을 위해 셔틀 운영을 검토 중이다. 

한편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출신인 송창현 대표가 2019년 설립한 포티투닷은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풀스택(full stack, 운영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전반) 기술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지난해 8월 현대자동차그룹 인수 이후에는 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로서 인공지능(AI), 차량용 OS 설계 및 구축,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 

포티투닷은 그룹의 SDV 전환과 함께 스스로 운영되는 도시 교통 OS인 UMOS(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도심형 모빌리티 운영 시스템) 구현을 위한 인재 채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외 완성차, 전기차 스타트업은 물론 글로벌 빅테크 기업까지 산업을 가리지 않는다.  전기차, 자율주행 등 전동화는 물론 클라우드, 블록체인, AI 등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경험을 가진 인재를 영입 중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