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성 및 항공기 정비 효율화 제고 기대

코난테크놀로지가 KAI와 AI 및 빅데이터 관련 계약 3건을 체결했다. 
코난테크놀로지가 KAI와 AI 및 빅데이터 관련 계약 3건을 체결했다. 

[아이티데일리]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인공지능 비서(AI Assistant)’, ‘예지분석(PHM) 시스템 용 DB 구축 및 처리기술 개발’, ‘주파수 응답 예측 시스템 개발’ 등 총 3건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3건의 계약은 총 7억 원대며, 개발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양사는 지난 2021년부터 항공우주 분야에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작업을 함께해왔다. 이 같은 협업의 결과로 이번 계약들이 진행됐고, 연내 추가 계약들도 예정돼 있다.

먼저 이번 PHM계약은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계약된 ‘PHM 시스템용 DB 구축 및 데이터 처리 기술 개발’의 2차년도 사업이다. 지난해 유지보수를 위한 데이터 구축으로 개발을 시작했고, 올해는 예지분석(PHM)을 위한 항공기 운용 데이터의 수집환경을 마련하고 고정익‧회전익 운용 데이터를 연계해 DB의 연동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로써 항공기의 안전성과 가용성을 높이고, 동시에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코난테크놀로지는 KAI와 항공기 설계업무 개선을 위한 AI 어시스턴트 구축 계약도 체결했다. 이 계약은 스마트폰 앱으로 구현된 AI 비서를 활용해 항공기 설계업무에서 빈번히 발생되는 단순 데이터 검색, 단답형 질의답변, 非엔지니어링 업무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서 코난테크놀로지의 챗봇, STT, TTS 등이 적용된다. 향후 KAI 내 챗GPT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주파수 응답 예측 시스템 개발 계약은 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통해 부서 간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고, 예측력을 갖춘 AI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실험 시간 및 인력을 단축하고, 전반적인 개발 효율성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 김영섬 대표는 “2년 간 꾸준히 협업한 결과가 결실을 맺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KAI의 항공 기술에 당사의 AI 기술을 융합해 디지털 트윈 개발 및 항공우주와 방산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