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공급망관리 SW 시장 성장 및 AI SW 수요 확대로 내실 강화

[아이티데일리] 엠로(대표 송재민)는 15일 분기보고서 공시를 통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1분기 매출액 143억 원, 영업이익 11.1억 원을 각각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7%, 영업이익은 78.2% 증가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이익율이 높은 기술기반 매출액(SW 라이선스, 기술료,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 등)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62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43.4%을 차지하며, 공급망관리 SW 기업으로서 견고한 펀더멘털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기업의 순수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EBITDA 는 1분기 19.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6.3% 증가했다. 여기에 주식보상비용을 반영한 조정EBITDA는 22.5억 원에 이른다. 2023년 4월 말 기준 수주잔고도 4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해 올해도 탄탄한 성장 기반을 확보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기업들의 IT 투자 감소에도 불구하고 구매 공급망관리(SRM)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엠로는 올 초부터 다양한 산업 내 대표 기업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사와도 꾸준한 고도화 및 해외 법인 확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1분기 SW 라이선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2.5% 증가한 25.2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기술료도 2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다.

또한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구매 시스템과 AI SW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가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한 12.1억 원을 기록했다.

엠로는 기술력과 제품 라인업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최근 구매 공급망관리 분야에 특화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해 일본에서 특허를 등록했으며, △AI를 기반으로 핵심 자재의 가격을 예측 및 분석하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SMART Price Doctor)’ △기업 내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스마트 대시보드(SMART Dashboard)’ 등 신규 SW를 꾸준히 선보이며 고객 기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엠로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공급망관리 SW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엠로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며,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엠로는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와 SaaS 기반의 통합 공급망관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내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공급망관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각 분야 선도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사업역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