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데라코리아 김호중 솔루션 엔지니어링 매니저

클라우데라코리아 김호중 솔루션 엔지니어링 매니저
클라우데라코리아 김호중 솔루션 엔지니어링 매니저

[아이티데일리] 전 세계 조직의 80% 이상이 이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전략을 채택했다.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사용자가 각자의 요구사항에 맞도록 서비스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선택을 받았다.

특히 멀티 클라우드를 도입하면 기업이 인식하지 못할수 있는 복잡한 레이어가 추가되는 것이 사실이다. 전체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이 없다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데이터 사일로(고립된 저장소)나 관리, 또는 상호운용성 문제가 발생해 기업이 데이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하지 못할 수 있다.

전체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에는 효과적인 엔터프라이즈 전략이 포함되며, 비즈니스와 IT 목표를 지원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데이터 아키텍처가 포함된다. 비즈니스 측면의 데이터 전략은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최적화하는것 뿐만 아니라 혁신을 장려할 수 있도록 비용이 유연해야하다.

팬데믹으로 인한 혼란과 진화하는 소비자 행동 변화, 그리고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컴퓨팅의 새로운 표준(New Normal)이 됐다. 플렉세라(Flexera)의 2022 클라우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조직의 80%가 이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했으며, 89%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했다고 한다.

이 같은 아키텍처는 고도로 제어가능하고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비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사용자의 거의 모든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춰 개별 클라우드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직원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중심 문화가 장려되고 기업이 통찰력을 얻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은 기업이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또한 데이터에 대한 보안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면서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이브리드나 멀티 클라우드를 처음 접하는 많은 기업은 조직 전체에 걸쳐 통합 및 관리되는 안전한 기업 데이터 관리 전략이 없는 상태에서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나서버리는 경향이 있다. 준비 여부에 관계없이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의 부상은 수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오는 동시에 기업의 디지털 혁신 노력을 방해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 과제를 가져온다.

기업이 클라우드로 급히 이동함에 따라, 데이터 통합 문제와 폐쇄 소스 생태계의 단점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종종 데이터가 여러 겹으로 둘러싸여 격리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이러한 사일로는 기업의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의 혁신을 방해하고, 이해관계자가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비즈니스 통찰력을 추출하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사일로와 폐쇄형 소스 기술은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 전반의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 문제를 어렵게 만든다. 독점 데이터 카탈로그 및 보안 정책과 기술을 통합하는 프로세스는 힘들고, 시간과 상당한 리소스가 소요되는 동시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사일로화 독점적 보안은 또한 기업의 데이터 계보에 대한 가시성을 제한하며, 기업이 적절한 감사 추적을 설정하고 위험을 관리하지 못하도록 규정준수를 어렵게 만들고 사이버 보안 위협을 유발한다.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잘못 관리하면 심각한 오버헤드를 가져올 수 있다. 사일로와 데이터 거버넌스 및 가시성 부족으로 인해 기업이 애플리케이션이 호스팅되는 위치를 추적하지 못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이 효율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때 클라우드 스프롤(Cloud sprawl)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클라우드 서비스는 컴퓨팅 자원 사용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고 쿼리 기준 또는 대역폭별로 검색된 데이터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공급업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가격, 요금 및 인프라 크기 조정 모델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은 무분별한 확장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천문학적인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치할 경우 사일로, 데이터 거버넌스 및 보안 문제, 비용 초과 등으로 인해 컨텐츠 제공,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계획, 고객 관계 관리와 같은 중요한 서비스가 중단돼 다운타임이 발생하고 비즈니스 경쟁력이 제한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를 사후 고려 사항으로 취급하는 것을 중단하고, 비즈니스 및 IT 목표를 지원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아키텍처를 설계해야 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클라우데라와 벤슨 본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가진 기업이 더 큰 회복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고위 의사결정자의 64%는 1년 이상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수립했기 때문에 비즈니스가 잘 수행됐다고 답했다.

사일로에서 벗어나려면 기업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과 아키텍처를 통해 모든 환경 간에 데이터를 빠르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는 관리가 용이한 플랫폼에서 동종 최고의 호환 기술 제품군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통합함으로써 가능하다.

쿠버네티스(Kubernetes) 및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와 같은 오픈소스 기술은 우수한 호환성, 상호운용성 및 제어를 제공해 기업이 여러 클라우드 공급업체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저장, 관리 및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업은 공급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오픈소스 에코시스템 파트너십과 신속한 커뮤니티 혁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적절한 데이터 거버넌스를 보장하기 위해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은 통합 보안 모델을 사용해 모든 사내 및 클라우드 환경에 일관된 보안 및 데이터 거버넌스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오픈소스 기술을 통해 기업은 실행 중인 워크로드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통합된 보안 모델을 통해 조직은 데이터가 어디에 있든 데이터 무결성과 규정 준수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전체 데이터 계통과 감사 추적을 통해 세분화된 보안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기업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포괄적인 데이터 전략을 검토해 비즈니스가 오늘날의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환경을 위한 모든 기반을 커버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워크로드 실행을 위한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의 확장성, 가용성 및 주요 리소스 메트릭에 대한 전체 평가와 관련 수수료 및 벤더 계약이 포함된다.

기업의 데이터 전략은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작동해야 하지만 혁신을 장려할 수 있을 만큼 비용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는 현재 민첩성을 유지하고 진화하는 미래의 조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다. 기업은 잘 계획되고 잘 실행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을 사용해 기업의 클라우드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클라우드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공을 도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