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최적화된 세로형 AI 휴먼 솔루션 활용…스마트뱅킹 분야 비즈니스 확대 기대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하나1Q)’에 AI 휴먼 솔루션 ‘AI 뱅커’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 솔루션은 음성 및 영상 합성, 음성 인식 기술, 자연어 처리를 융합한 대화형 AI 기술을 토대로 한다. 자체 개발한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력으로 립싱크와 움직임, 표정 등을 자연스럽게 구현해 실제 사람과 유사한 모델을 제작한다.

딥브레인AI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AI 휴먼 솔루션 ‘AI 뱅커’ 솔루션을 공급한다
딥브레인AI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AI 휴먼 솔루션 ‘AI 뱅커’ 솔루션을 공급한다.

딥브레인AI는 보다 완성도 높은 AI 뱅커를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허송연 아나운서를 모델로 AI 휴먼의 음성 구현을 위해 필요한 문장 녹음을 300개에서 400개 이상으로 늘렸으며, 금융권에 최적화된 스크립트를 자체 제작해 정교함을 더했다. 아울러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응대를 할 수 있도록 2개의 의상, 5개의 동작을 조합해 총 10가지의 제스처를 구현하는 등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했다.

특히 모바일 화면 비율에 맞춰 딥브레인AI가 새롭게 개발한 세로형 AI 휴먼 제작 솔루션이 활용돼 신체 비율의 왜곡 없이 모바일에 최적화된 AI 뱅커를 구현했다. 해당 솔루션은 딥브레인AI에서 운영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I 휴먼 영상 합성 플랫폼인 ‘AI스튜디오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나은행 측은 AI 뱅커를 하나원큐 내 ‘하나 합’과 ‘펀드몰(Fun#)’ 두 가지 메뉴에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로 활용한다. 추후 △금융상품 설명 △비대면 상품가입 가이드 △상담업무 △기본(조회·이체) 뱅킹 거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등 적용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딥브레인AI 장세영 대표는 “이번 AI 뱅커 공급은 최근 개발한 모바일용 AI 휴먼 제작 솔루션을 활용한 공급 사례”라며, “향후 CS 상담, 챗봇 연계, 정보 리포팅 등 스마트뱅킹 내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AI 휴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