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턴스 3D 제품군,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 기록
전 세계 교사와 학생 대상 서브스턴스 3D 애플리케이션 무료 이용 권한 확대 예정

[아이티데일리] 어도비가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제품군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의 주요 업데이트를 22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개발자를 위한 △3D 재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3D Materials SDK)와 강력한 신규 플러그인 공개 △서브스턴스 3D 페인터(Substance 3D Painter)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ubstance 3D Sampler)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Substance 3D Designer)의 애플 M시리즈 칩 네이티브 지원이 포함됐다.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제공: 어도비)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제공: 어도비)

새롭게 도입된 ‘3D 재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개발자가 직접 플러그인을 작성하고 서브스턴스 3D 재질(Substance 3D Material) 및 모델 엔진을 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용 외에도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Substance Materials Plugin in Photoshop)이 도입돼, 사용자는 텍스처와 디자인 변형, 3D 효과 제작에 필요한 수많은 단계를 단축하며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용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Substance 3D Plugin for Unity)의 업데이트로 2D 및 3D 멀티플랫폼 게임과 대화형 경험 개발 플랫폼인 유니티(Unity) 엔진에 서브스턴스의 파라메트릭(parametric) 재료를 직접 로드하고 적용 또는 수정할 수 있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제공: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모델러’(제공: 어도비)

어도비는 3D 스컬프팅(sculpting) 워크플로우로 기능을 확장한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를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이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3D 모델링에 직관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가 기존의 복잡성과 기술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지원한다.

어도비 스콧 벨스키(Scott Belsky)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최고제품책임자는 “선두 브랜드는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향상시키며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이는 곧 3D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가 풍부한 기회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며, “이번에 발표한 어도비의 혁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서브스턴스 3D 이용자들에게 새롭고 강력한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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