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 시뮬레이터 탑재…가상환경에서 최적화된 문제 해결 방안 탐색

[아이티데일리] 애자일소다(대표 최대우)는 강화학습 기반 의사결정 지원 솔루션 ‘베이킹소다 v2.0’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강화학습은 머신러닝 기술 가운데에서도 난이도가 높아 비즈니스 적용 성공사례를 찾기 어렵다. 애자일소다는 지난 2020년 10월 ‘베이킹소다’를 출시하고 금융, 제조, 항만 분야 등에 강화학습을 적용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었으며, 최근에는 LG CNS와 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베이킹소다 v2.0’은 디지털 트윈 기반의 시뮬레이터 환경 연동지원과 로우코드 기반 리워드 설정 등 분석 환경의 손쉬운 설정 및 학습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또한 MLOps 기반의 재학습을 포함한 강화학습 전용 파이프라인을 제공하는 등의 아키텍처 변화를 도모했다.

특히 비즈니스 현실의 환경과 조건들을 가상환경으로 매핑해, AI가 학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AI가 주어진 가상환경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다. 이로써 사용자는 오프라인 강화학습용 정적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한 환경과, 디지털 트윈 기반의 시뮬레이터 환경 연동을 통한 동적 데이터 환경 모두를 활용해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는 “‘베이킹소다 v2.0’은 MLOps기반의 강화학습을 적용해 최적화와 자동화라는 당사의 핵심적 가치를 실현해낸 제품으로 해외시장에서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향후 ‘베이킹소다’ 기반의 업종/업무별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SaaS 형태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