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 활용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문기업 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은 우리종합금융의 IT 시스템의 현행화 및 진단·분석 작업에 클라우드 분석·전환 자동화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를 활용했다고 3일 밝혔다.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은 노후화 된 계정계 시스템의 고도화 사업을 위한 선행 작업으로 AS-IS 시스템의 진단 및 분석을 수행했다.

최근 우리종합금융을 비롯한 금융권 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정보계 시스템 위주에서 계정계(코어시스템)로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계정계 고도화 사업에 있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인 AS-IS 시스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대상은 우리종합금융이 2011년 도입한 계정계 시스템으로 웹(Web),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데이터베이스(DB), 개발,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서버가 포함됐다.

특히 우리종합금융은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현재 시스템의 인벤토리 기초 데이터 및 업무 서비스 간 인터페이스를 상세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AS-IS 시스템에 대한 운영체제, 미들웨어, 자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평가(Assessment) 와 상세 분석(Deep discovery)를 진행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시스템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인 ‘플레이스 로로’를 활용했다. ‘플레이스 로로’는 AS-IS 시스템 분석 및 클라우드 전환 자동화 솔루션으로, 사람이 확인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및 인프라 연관 관계를 토폴로지 뷰(Topology view)로 제공한다. 인벤토리로 등록되지 않은 서버를 자동으로 식별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일 수도 있다. 또 미들웨어의 경우 클라우드 환경 구성 및 오픈소스 전환 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메타 속성, 하드코딩된 IP 정보 등에 대한 상세 분석을 제공한다. 

우리종합금융 관계자는 “자동화된 AS-IS 시스템 분석을 통해 추후 고도화 작업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시스템 고도화 이후 비교 검증 체크 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신규 구축하는 시스템도 ‘플레이스 로로’를 활용해 관리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픈소스컨설팅 최지웅 CTO는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게 되면 기존의 엔지니어가 분석하던 시스템 영역과 업무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됨으로써 휴먼 에러 등의 리스크를 줄이고 인력 투입 대비 최대 40%까지 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며, “고객 니즈와 기술 트렌드에 맞게 ‘플레이스 로로’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소스컨설팅은 최근 ‘플레이스 로로’의 버전3을 출시했다. 버전3에서는 △서버 등록 전 분석 가능 여부를 사전에 판단하는 사전 구성요소 검사 기능 추가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UI/UX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됐. 향후 통계 위젯·대시보드 기능 및 클라우드 전환 진단 평가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