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회원사 매칭부터 판매‧주문‧창고관리까지…물류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I

[아이티데일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카카오 i LaaS(Kakao i Logistics as a Service)’를 3일 출범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날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약 13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LaaS ON 2022’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카카오 i LaaS’ 기반의 미래 물류 생태계에 대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비전과 파트너사와의 성공적인 협업 사례가 공유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

‘카카오 i LaaS’는 AI를 기반으로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만의 플랫폼 노하우와 쉽고 편리한 사용성,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연결되는 연결성에 더해 고도화된 AI와 검색,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물류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LaaS’를 통해 기존 물류 업계가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측면에서 겪고 있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여행객과 숙박 업체를 연결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처럼, ‘카카오 i LaaS’는 화주와 회원사가 쉽고 편리하게 서로를 연결 및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하게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화주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에 대해 가시성을 얻게 된다. 회원사는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 기존에는 비워둘 수 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유치에 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물류 업계의 다양한 참여자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카카오엔터프라이즈만이 보여줄 수 있는 물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유통, 풀필먼트, 배송 등 복잡하게 느껴지던 물류에 ‘다양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더함으로써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파트너인 ‘LaaS 프론트 러너(LaaS Front Runners)’들과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더 나은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는 설명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김원태 LaaS 사업부문장이 ‘카카오 i LaaS’의 경쟁력과 강점을 소개하고 있다.

백상엽 대표의 발표에 이어 김원태 LaaS 사업부문장은 ‘카카오 i LaaS’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카카오엔터프라이즈만이 제공할 수 있는 AI 기술력과 확장성, 자체 클라우드 역량 등을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날 행사에서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파트너사와 함께 물류 혁신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했다. 인하대학교 민정웅 물류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한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이지스자산운용, 중앙일보 M&P, 메쉬코리아, JBL, 비와이앤블랙야크, 한국SCM학회 등이 참여해 물류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LaaS ON 2022의 성공적인 개최로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사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큰 화두임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더 가치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그동안 파트너들과 함께 ‘카카오 i LaaS’를 고도화하며 모범 사례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7월 hy와의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동원디어푸드, 오리온 등 다양한 기업과 꾸준히 협력하며 물류 생태계 확장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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