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한 달 동안 SI 및 RFID/USN 업계의 공공사업 수주전이 불꽃 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와 지식경제부가 올해 추진할 RFID/USN사업이 대부분 4월 중에 사업자 선정을 마치기 때문이다. 일부 사업은 이미 발주되었고 수주경쟁은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4월의 공공 RFID/USN사업은 관련업계에는 목마른 자에게 샘을 파주듯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면서도 수주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도 극심한 과열양상을 띨 것이라는 점 때문에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 국내 RFID/USN 시장은 장기화 되고 있는 경기침체 속에서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RFID/USN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마인드는 어느 정도 확산돼 있지만, 실제로 도입하려는 유저들의 움직임은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 결국 RFID/USN 업체들이 기댈 곳이라고는 공공사업뿐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물불 가리지 않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에서 '일단 사업을 수주하고 보자'식으로 사업 수주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야말로 진흙탕 싸움이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일단 수주하고 보자'는 것은 최저가격 즉, 덤핑으로 밀어붙여 사업을 수주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수주행태는 2004년 RFID/USN 산업 초창기 때도 있었다. 이 때 만해도 기술력으로 업체를 검증하기가 어려웠고, 갑자기 출몰한 200여 개의 업체들은 막가파식 수주 경쟁을 서슴지 않았다. 그리고 그 후유증은 컸다.

오늘날 RFID/USN 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의 반열에 올라 있으면서도 도약대 위에서 머뭇거리고만 있는 것도 다 이러한 초창기 수주행태의 후유증이 큰 원인이었음을 말할 수 있다. 예컨대 지금까지 실패한 공공 혹은 민간 RFID/USN사업들은 비전문적인 업체가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을 수주하면서 추진됐던 것들이 많다.

이처럼 실패한 사업모델들 때문에 RFID/USN 기술은 여전히 덜 성숙됐다는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다. 증명되지 않은 기술을 선뜻 도입하려는 사용자가 있을 리 만무하고, 실패사례는 반감만 키워줄 뿐이다. 결국 초창기 잘못된 수주행태가 시장의 악순환을 일으키고, RFID/USN 기술이 산업에 확산되는 길목에서 스스로 발목을 잡은 셈이 된 것이다.

국내 RFID/USN산업도 이제 연륜이 쌓이고 관련 기술도 눈부시게 발전했다. 무엇보다도 성장동력 산업으로서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하지만 당장 시장 상황이 너무나 열악한 것이 문제다. 300여개의 업체들이 공공사업 외에는 기댈 곳이 없는 지금의 상황에서 또다시 '일단 수주하고 보자'라는 심리가 팽배해질까 우려되는 것이다.

어쨌거나 이번 4월 공공사업에서는 또다시 '일단 수주하고 보자'는 식의 수주행태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 아무리 어려워도 이런 수주행태는 공멸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우리 모두 지난 경험을 통해 각인하고 명심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사업을 발주하는 정부나 공공기관이 잘해야 한다. 가격싸움을 시키지 말고 엄격한 검증잣대를 통해 사전평가와 사후평가를 확실하게 실시해야 한다. 한 산업을 성공시키느냐 마느냐는 정부의 수요 정책에 달려있다. 담당 공직자들은 4월 공공사업이 한국 RFID/USN산업의 미래를 지탱해주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역사적 책임감을 갖고 성공 모델을 만드는데 모든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