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정보의 적시 전달을 보장하는 데이터 통합 플랫폼 필수

지금 우리는 글로벌 경제 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들은 국가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 있고, 규모의 경제를 위해 더 저렴한 원자재, 보다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인 자원,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아 나서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 경제 체제로의 진입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은 글로벌 경제 체제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날로 강화되는 규정 준수 요구, 치열한 경쟁,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다양한 소비자 채널, 짧아지고 있는 제품 수명 주기, 인수 합병으로 인한 단축된 가치 실현 시간 등 새로운 거시경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비즈니스 민첩성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거시경제학적 상황과 글로벌 경제
기업들은 주요 비즈니스 정보에 적시에 액세스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추는 것이 경쟁력 확보의 핵심 요인임을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 내 외부에서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동시에 분산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기업들이 정확하고 일관된 정보를 적시에 사용할 수 없다면 고객 서비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거나 차별화된 제품의 출시, 재고 파악 및 적정 수준 유지, 신규 시스템의 신속한 도입, 정보 관련 규제 변화 등과 같은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

이번 기고를 통해 IT조직이 어떻게 기업 전반에 정확하고 일관된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하여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시간 엔터프라이즈에서의 비즈니스 민첩성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IT 솔루션, 우수 사례들을 활용하여 고객과 제품, 파트너에 대한 정보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한다. 이렇게 정보가 준비된 기업들은 비용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고객 요구에 적절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불안정한 시장 상황과 점진적인 경쟁력 약화에 대처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에서 수익 창출 및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텔레마케팅이나 POS 사기 탐지, 실시간 보험 약관 견적 생성, 규정 준수, 개인화된 최적의 마케팅 제안 도출, 공급망 최적화, 소매 재고 보충, STP(Straight-through processing)과 조정, 365일간 가동되는 글로벌 운영 체제 등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은 글로벌 경제에서 필수적인 비즈니스 민첩성과 실시간 혹은 준 실시간 정보의 제공을 필요로 한다. 기업의 IT조직들은 적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 결정 과정을 개선하고 운영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기업이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로 한 단계 도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정보 대기 시간과 IT 프로젝트
정보 대기 시간 연속성(Information latency continuum) 이라고도 불리는 정보의 적시성은 상당히 광범위하며,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의 최신성에 따라 그 범위가 정해진다. 분석이 주목적일 경우의 정보 처리 시간은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보고서에 필요한 수 주에서 며칠 사이가 일반적이다. 한편 재고 관리나 STP, 고객 지원, 온라인 주문 확인과 같은 운영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정보는 수 시간에서 빠르게는 수 초 이내 제공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상의 각 업무마다 분석 및 운영 정보의 수신에 대한 허용 수준이 다르다. 예를 들면, 전자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주문 후 주문 확인 정보를 수신하는 데 요구되는 허용 수준은 수 분 이내여야 하지만, 재고 보충 알림을 공급업체에 보는 경우에는 몇 시간 이내면 충분하다. 온라인 뱅킹과 같이 보다 엄격한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보다 최신성이 높은 '생생한(Live)' 고객 계좌 정보를 몇 초 이내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IT조직은 분석 및 운영 업무 모두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적시에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데이터 대기 시간, 데이터의 완전성과 정확성에 대한 서비스 수준 계약(Service Level Agreement, SLA)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 분석 또는 운영 업무 중 주로 어느 업무를 위한 것인가?*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애플리케이션 간의 대규모 데이터 이동이 필요한가?
* 주로 실시간 및 준 실시간과 일괄처리 중 어느 정도의 처리 시간을 필요로 하는가?
*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가 다운스트림 애플리케이션에 전달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가?
*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복잡한 변환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한가?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는 또한 정형 및 비정형의 모든 데이터 유형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며, 비즈니스 속도에 맞춰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섹션에서 다루겠지만, 운영 데이터 통합은 비즈니스 상 매우 중요한 상황에서 정보의 적시 제공을 보장함으로써 기업에 상당한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다.

적시 정보를 위한 운영 데이터 통합
운영 데이터 통합은 최신이든 과거 기록이든 상관없이 운영 실행 및 의사 결정 지원과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를 지연 시간 없이 액세스, 정제, 통합, 전달하는 일련의 IT 역량을 확보해준다. 운영 데이터 통합을 포함하는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는 실시간 데이터웨어하우스, 운영 데이터 허브, 데이터 동기화 및 복제 프로젝트, 중요한 SOA 전략의 일부분으로서의 데이터 서비스를 포함한다.

운영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합할 데이터 또는 중복이나 오류를 정제할 데이터의 크기 및 대기 시간에 관계없이 모든 데이터 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며(예: 배치, 데이터 캡처 변경), 실시간 또는 준 실시간으로 모든 소비자 채널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통합(EAI)과 같은 종전의 운영 데이터 통합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구축과 유지 관리가 어려우며, 품질 및 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운영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데이터 볼륨, 데이터 대기 시간, 데이터 품질 및 IT 인프라와 관련된 다양한 요구 사항이 고려되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을 채택한다.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표준화, 데이터 재사용의 촉진, 가치 실현 기간의 단축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정보 전략의 기반에 통일성 있고 유연한 데이터 통합 플랫폼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서로 다른 운영 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마다 달라지는 데이터 통합 기능을 확인해보았다. 다음에서는 각각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실제 사용 사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실시간 데이터 웨어하우스
일반적으로 실시간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는 방대한 데이터 볼륨을 처리하기 위해 배치(일괄처리 및 실시간 데이터 통합 모드가 혼용되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운영 및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과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해 과거 및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은 이를 통해 핵심 지표 및 매트릭스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확보하여 사건이나 상황을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처함으로써 고객 서비스와 운영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 예로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소비재 시장의 경우, 시장에서의 정확한 수요 예측은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리자는 일일 영업 예측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간 단위로 재고를 관리하여 상점의 재고 상황을 최적화함과 동시에 POS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운영 데이터 저장소(ODS)에 입력하는 등 정보를 원활하게 입수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실시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영업, 수익 인식, 수요 예측과 같은 주요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시기 적절"하고 총체적인 시작을 제공해준다?

데이터 복제
데이터 복제 프로젝트에는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시스템 간의 물리적 데이터 복사가 포함된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소스 시스템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동안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의 지속적인 데이터 이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 복제 프로젝트는 한 소스 시스템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 테이블에서 유형이 같거나 다른 RDBMS로 복사할 수 있다.

데이터 복제 프로젝트는 규정 준수나 실시간 사기 탐지, 비즈니스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 실시간 보고, 끊김 없는 마이그레이션, 재해 복구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한 예로, 규정 요건을 준수해야 하는 기업에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복사 및 보관된 트랜잭션 데이터를 즉각 혹은 사후 분석 및 규정 준수 보고에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동기화
데이터 동기화 프로젝트는 데이터 복사가 포함되는 또 다른 유형의 프로젝트이다. 하지만 데이터 동기화 프로젝트에서 복사된 데이터는 쉽게 액세스할 수 없으며 타겟 시스템에 맞추기 위한 약간의 변형, 변환 작업 그리고 추가 정보가 필요할 수 있다. 대부분의 데이터 동기화 프로젝트는 하나 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에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상시 가용성과 복구 가능성을 보장한다.

예를 들어 금융서비스 회사의 경우, STP(Straight-Through Processing)을 수행하기 위한 수작업 단계를 제거하여 자산 관리 서비스의 운영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미들/백오피스 애플리케이션 간의 신속한 데이터 캡쳐와 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운영 데이터 허브
운영 데이터 허브는 주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간 정보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데 사용된다. 실시간 데이터 통합 허브에는 데이터 브로드캐스팅, 데이터 통합, 마스터 데이터 및 트랜잭션 데이터 공유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는 상황에 따라 특정 이벤트(예: 데이터 변경, 충돌 해결)를 기반으로 데이터 라우팅 규칙, 데이터 통합 인식 및 인적 상호 작용을 실행하기 위한 데이터 통합 작업의 조정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변화의 속도가 빠른 이동통신 업계의 한 기업이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관련 프랜차이즈 업체를 인수한 경우, 결과적으로 기업 내에 다양한 시스템이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지역 혹은 프랜차이즈의 고객 관계 관리(CRM) 데이터베이스 전반에서 고객 정보가 중복, 분산된다. 이는 결국 콜 센터 등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제약 사항이 될 수 있다. 이 때 기업은 고객 데이터 허브를 구축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정보를 통합하고 문제 해결 절차를 자동화 할 수 있으며, 콜 센터나 서비스 센터에 일관된 고객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고객 데이터 허브는 고객의 구매 패턴이나 이력 등을 보다 잘 이해하고 관리하여 또 다른 세일즈 기회를 모색하는 등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벤트 중심 데이터 통합
이벤트 중심 데이터 통합은 기업에서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특정한 이벤트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데이터 변경 사항은 예상할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데이터 불규칙성 및 불일치를 초래한다. 데이터에 대해 비침입식(Nonintrusive) 접근 방식을 적용하면 데이터 수정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자동으로 혹은 인적 상호 작용을 통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매상점에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재고 수준을 낮게 유지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재고가 적정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 자동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거나 이러한 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재고 데이터의 적시 추적을 통해 제품 및 가격에 대한 의사 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내릴 수 있다. 실시간 추적의 또 다른 이점은 데이터 품질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주문 처리를 탐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시간 데이터 품질
기업들에게 데이터 품질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의 데이터는 기업 내부를 순환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비즈니스 파트너들과도 공유되며, 이 때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품질 프로젝트는 데이터가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시점에서 자동으로 또는 인적 상호 작용에 통해 자체 표준을 바탕으로 이러한 데이터를 정규화되고 검증한다.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한 금융 서비스 업계의 서비스 제공업체는 고객 서비스 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세일즈 기회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최근 들어, 온라인 뱅킹이 경쟁사와의 차별화 요소로 작용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는 수익 창출 및 시장 점유율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품질 프로젝트는 모든 금융 상품과 관련하여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모든 시점(예: 온라인 뱅킹, 콜 센터, 지점)에서 고객 계좌 정보가 요청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정확하게 제공되도록 지원한다.

프론트 오피스 데이터 자동화
오늘날 기업 내부에서는 일반적으로 오피스 문서와 전자메일을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이러한 정보는 기업 정보 시스템에 전달되어 대부분 재작성 과정을 거친 후 통합된다. 그러나 이러한 아직까지도 이러한 프로세스의 대부분이 수동으로 처리되고 있다. 프론트 오피스의 자동화를 통해 모든 유형의 문서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데이터를 정보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장 조사업체는 스프레드시트 형식의 오피스문서를 정기적으로 수백 여건씩 전자 메일의 첨부 파일로 수신한다. 과거에는 데이터를 내부 운영 시스템에 통합하고 시장 분석을 위해 종합, 집계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러한 문서들을 수동으로 처리, 정정, 거부해야 했다. 프론트 오피스 데이터의 자동화는 자동으로 문서를 정형 데이터로 변환하고 데이터 품질을 분석하여 운영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통합함으로써 데이터 처리 효율을 높이고 인적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해준다.

백오피스 데이터 자동화
금융 서비스 업계의 SWIFT, 보험 업계의 ACORD, 의료 업계의 HL7과 같이 비즈니스 파트너간의 정보 교환에 대한 기업 표준을 채택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기업 데이터(정형, 비정형 또는 반정형)를 기업 전반의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에서 그리고 파트너와 필요한 시점에 정확하게 배치, 준 실시간 또는 실시간으로 액세스, 검증, 통합,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적절하게 조정된 백오피스 자동화는 비용을 절감시키고 운영 효율을 향상시킨다.

의료 업계의 경우를 보면, 처리가 지연되거나 부정확하게 지급된 보상금, HIPAA와 같은 규정 준수의 실패로 인해 막대한 비효율과 비용을 유발하고 있다. 백오피스 자동화 프로젝트는 데이터 통합 기술을 활용하여 IT 개발 및 유지 관리에 드는 비용을 줄이고, 미리 작성된 HIPAA 라이브러리 준수 시점을 앞당기며 클레임 처리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우리가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라고 부르는 기업들은 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민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오늘날의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경쟁사를 능가하는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다.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를 위해 필요한 것은 제품, 고객 관계,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적시에 제공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이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 및 운영 데이터 통합의 모든 복잡성을 처리하여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정보의 적시 전달을 보장할 수 있는 유연하면서도 확장 가능한 데이터 통합 플랫폼이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