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2010년 발족목표로 u-City World Forum 추진

내년부터 국토해양부는 u-City(Ubiquitous City)를 국제화하고 u-City 해외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u-City World Forum 발족 추진과 더불어 u-City 관련 기술 및 인력 양성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번에 발표된 u-City World Forum은 2010년 발족을 목표로 정부 주도하에 u-City를 추진할 각국 도시를 중심으로 구성하게 되며 관련기술 개발과 보급을 위해서 기업체·연구기관·학계·국제기구 등도 참여하게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는 내년초에 산업계·학계·정부기관 등이 참여하는 u-City World Forum 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u-City World Forum의 조직체계 및 운영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내년 9월에 개최되는 인천세계도시축전에 U-City 홍보관 및 별도 토론장을 개설하고, 국제커퍼런스 등을 통하여 U-City 세계포럼을 홍보하며, 해외 주요도시와 MOU 체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u-City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온 u-City 조성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사업 U-Eco R&D를 2012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내년부터는 60억원을 들여 u-City 시범도시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게 u-City 핵심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총 17억을 투입하여 120명의 석박사와 380 명의 산업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