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주 및 물류기업의 친환경 물류활동 가이드 제시

한국무역협회(회장 이희범) 국제물류하주지원단은 지식경제부와 공동으로 기업의 친환경적(Eco-efficiency) 물류활동에 관한 인식 제고와 전사적 차원에서 친환경 물류활동을 위한 '친환경 물류관리 매뉴얼'을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05년 교토의정서 발효이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물류부문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등 환경관리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도 친환경적이고 지속성장이 가능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무협 측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의 발간 목적은 세계적인 과제인 이산화탄소 감소와 자원순환형 시스템 구축을 위한 폐기물 축소를 위한 물류관리에 초점을 두고 현재 기업의 물류활동을 친환경적 활동으로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본 매뉴얼에는 선진 경영개선기법인 6시그마 툴로서 DMAIC(정의→측정→분석→개선→관리)를 적용하여 물류기능별(포장/수송/보관·하역·유통가공) 최적화로 기업 스스로가 저해요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찾아내어 친환경적인 물류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국제물류하주지원단 관계자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발리 로드맵 채택으로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온실가스 감축의무국에 포함되는 만큼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을 위한 준비가 시급히 필요하다"며, "이번 매뉴얼의 발간으로 기업차원에서도 이산화탄소 감소 등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환경친화적 물류활동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