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리소스에 대해 유연하며 빠르고 효율적인 액세스 가능

RIA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브라우저 기능을 도입해 엔드 유저 디바이스의 파워를 높여준다.

에이잭스나 자바, 플래시 또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토대로 향상된 RIA 개발 툴은 스마트폰에서부터 데스크톱에 이르는 다양한 단말기와 브라우저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아울러, 내부에서 개발되었건 혹은 클라우드에서 SaaS 형태로 제공되건 간에 기업 리소스에 대해 매우 유연하며 빠르고 효율적인 액세스도 가능하다.

RIA를 통해 제공되는 기능은 정보 매쉬업(mashup)과 고용량 데이터 검색 및 분석, 기획, 매핑(mapping) 등이다.

디자인이 훌륭할 경우 개인의 경험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분석 지원 등을 즉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성도 배가된다.

RIA는 브라우저의 확장판으로 클라이언트 엔진이나 플러그 인 형태에서 구동해 PC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컴퓨팅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드래그 앤 드롭이나 줌 인과 줌 아웃, 스크롤바, 멀티미디어 콘텐츠 시연 등과 같은 데스크톱 기능을 추가할 경우 훨씬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클라이언트는 XML이나 기타 데이터 액세스 기술을 사용해 웹 서버를 거치지 않고 서버에 있는 콘텐츠를 불러올 수 있다.

구글 맵스(Google Maps)의 경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비동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클라이언트 엔진의 배경에서 수집된 관련 정보가 함께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또한 콘텐츠가 HTML 기반의 웹 페이지가 아닌 메시지나 데이터 패킷 형태로 전송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