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Bank
신용카드 분석 시스템으로 손실 회복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HSBC 은행은 79개국에 9,70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세계 규모의 금융 서비스 기관이다. HSBC 그룹의 계열사인 HSBC Bank는 카드 서비스 사업부에서 신용 카드 상품을 관리하고 있다. 이 부서에서는 카드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SPSS 제품을 사용하여 마케팅 캠페인 평가 및 고객 분류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영국 신용카드 시장에 많은 업체들이 참여함에 따라 HSBC는 고객 유지율 확대 및 수수료 수익증가 전략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했다. 카드 서비스 사업부 관계자는 "결제로 지불되는 수수료 금액에 결점이 있음을 확신하고 있었다.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과제는 이 결점을 확인하고 정확한 거래 수수료가 모든 거래에 적용이 되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HSBC Bank는 사내 소프트웨어 및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툴을 사용해 본 후 여러 차례 실패를 경험하고 SPSS 제품을 평가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어 본 경험이 많은 카드 서비스 분석 팀으로 하여금 이 과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매일 입력되는 거래 수수료는 SPSS에 의해 분류되었으며, 수수료 수익의 부족분이 확인되었다. 더욱 깊이 있는 데이터 조작(Data Manipulation)을 실행해 본 결과, 실제 받은 수수료와 받아야할 수수료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지금까지 적게 받아왔던 이 부족분을 회수하면 일년에 약145만달러 이상의 수익 회복을 전망할 수 있다."라고 이 관계자는 말했다.

SPSS를 사용함으로써 HSBC Bank는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여 손실을 회복할 수 있었다. 고객 수준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 담당자는 그들이 가지고 있던 지식을 적용하여 방대한 양의 거래 내역을 정리할 수 있고, 정확한 결과를 쉽고 간단하게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