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화물연대 파업 관련 30대그룹 기조실장과 간담회 가져

화물연대 파업사태가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기업이 함께 화물운송 거부사태에 따른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식경제부는 16일 오후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등 국내 주요 30대 그룹 기획조정실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이 장관은 "각 사업장에서 운송료 협상 타결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한 두 업체의 노력만으로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 없다"며, "이제는 전체 화주업계가 뜻을 모아 운송료 현실화에 적극 노력하는 '동시적 해결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장관은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장기화될 경우 국내 생필품 공급에도 차질이 생기는 등 최종적 피해자는 결국 국민들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대의적 차원에서 화주업계가 협상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나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30대 그룹 참석자들은 "운송료 협상도 중요하지만 화주기업 및 운송사와 무관한 일부 화물연대 가입 조합원들이 진입로를 막는 등 방해를 계속하고 있어 이러한 불법 행위를 차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와 관련 이윤호 장관은 "정부가 화물연대와의 지속적인 공식ㆍ비공식 접촉을 통해 전국적 집단운송거부 철회를 유도하되, 불법행동은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히 대응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그는 "업계 고유가 부담 완화를 위해 유가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한편,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열차 증편, 군위탁 컨테이너 화물차 투입, 자가용 화물차 임시 유상운송허가 등 대체수송수단을 최대한 확보 중"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 장관은 지난 12일 제조업계 주요 업종별 단체와 긴급회의를 통해 유가 인상분을 반영한 운송료 현실화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14일에는 최대 피해지역 중 하나인 대산 석유화학단지를 방문하는 등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